[사설] 롯데·부산시, 지역상생·공헌 포기해선 안 된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와 롯데가 중앙동 옛 부산시청 자리에 들어설 부산롯데타워 건립을 놓고 정면 충돌하고 있다. 롯데쇼핑이 롯데백화점 광복점에 대한 임시사용승인 기간 연장을 요청했는데 시가 롯데타워 계획 부실을 이유로 부정적 입장을 보이면서다. 시는 앞서 롯데타워에 대한 경관 심의에서 디자인과 안전성이 제대로 검증되지 않고 자료가 부실하다며 유보 결정을 내렸다. 롯데 측이 부랴부랴 추가 자료를 제출했는데 시는 제대로 된 롯데타워 계획이 담보되지 않는 이상 연장은 없다는 강경한 입장이어서 백화점 문을 닫아야 할 수도 있다. 이와 별도로 기장군 오시리아 관광단지 내 테마파크와 관련해서도 시가 놀이시설 추가 설치를 요구하는 등 지역 현안을 놓고 시와 롯데 측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롯데타워·테마파크 놓고 정면 충돌
지역 위한 방안 머리 맞대고 찾아야

롯데타워는 1995년 옛 부산시청사 부지에 지상 107층(500여m) 타워동과 쇼핑·엔터테인먼트 시설을 짓는다는 계획으로 출발했다. 부산의 심장부를 롯데에 내주는 대신 롯데가 부산의 랜드마크에 투자한다는 명분이었다. 그러나 롯데는 백화점 등 상업시설만 지어 영업하면서 핵심인 타워동 건립은 주거시설 포함을 요구하며 차일피일 미뤘다. 결국 롯데는 2019년 주거시설을 포기하고 380m 수직정원으로 변경한 후 56층(높이 300m)에 갤러리와 전망대 등이 포함된 지금의 건축 계획에 이른 것이다. 이 과정에서 롯데의 미온적 대응도 문제지만 시가 주도적으로 나서지 않았다는 게 더 큰 문제로 지적됐다. 시는 수직정원을 합의한 후 콘텐츠 등에 대한 아무런 고민 없이 손을 놓고 있다 이제 와서 여론이 나빠지자 롯데 측에 엄포를 놓고 있는 모양새다.

오시리아 테마파크도 비슷하다. 롯데월드는 기장읍 일대 50만㎡ 부지에 놀이시설과 부대시설을 조성키로 하고 롯데몰 동부산점 등 판매시설을 먼저 지어 운영에 들어갔다. 그러나 최근 개장한 롯데월드 부산에는 당초 31개 도입 시설 계획과 달리 놀이시설 15개를 포함해 25개 시설만 들어섰다. 테마파크의 주인공이 놀이시설이 아니라 쇼핑몰이라는 비아냥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부산도시공사 사장이 뒤늦게 롯데월드에 추가 시설의 빠른 이행과 2단계 사업 부지에 대한 조속한 개발을 촉구하고 나섰다.

롯데타워와 테마파크 문제는 롯데의 부산에 대한 인색한 투자에서 비롯된 측면이 있다. 그러나 기업의 지역 상생과 공헌을 이끌고 가야 하는 주체는 어디까지나 시다. 시가 지역 현안에 대해 명확한 목표와 방향을 제시한 후 기업의 협조를 요청하고 때에 따라서는 기업의 어려움도 해결해 주어야 한다. 롯데타워 사태는 결국 시가 지역 랜드마크에 대해 명확하고 일관된 비전을 갖지 못한 데서 기인한 문제다. 지금이라도 시와 롯데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부산 발전을 위해 상생할 방안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도시와 기업이 함께 손을 잡고 가지 않으면 도시도 기업도 미래가 없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