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 지역균형발전 추진체계 대폭 손질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윤석열 정부의 지역균형발전 정책을 이끌어 나갈 새로운 추진체계가 만들어진다. 문재인 정부에서 역할했던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균형위)가 사실상 유명무실했다는 판단에 따라 별도의 기구를 만들어 균형발전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대통령직 인수위 김병준 전 지역균형발전특위 위원장은 2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지방화 시대를 여는 정부, 지역과제를 우선하는 정부가 되기 위해 지역균형발전 추진체계를 빨리 정비해 줬으면 좋겠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을 전했다.

이전 정부 균형위 유명무실 판단
별도 기구 만들어 정책 추진할 듯

윤 대통령은 이날 지역균형발전특위의 활동성과를 보고받는 자리에서 “사람이 앉아 있을 자리가 있어야 일을 한다”며 “지역균형발전 추진체계 완성과 함께 사무를 볼수 있는 공간 확보를 서둘러 달라”면서 이같이 당부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추진체계가 만들어지면 그 안에 여러 부처 장관들이 들어가고. 경제수석 사회수석과 민간위원들도 참여하는 효율적인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역균형발전이)전 국민들의 관심사가 될 수 있도록 외부의 포럼이나 학회와 적극적으로 연계해야 하고, 대통령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밝혔다고 김 위원장은 전했다.

윤 대통령은 “대선 때 지역공약은, 이름이 뭐가 됐든 새 기구가 중심적으로 챙겨 달라. 그 뜻은 각 부처의 실행을 독려해 달라는 뜻”이라며 “지역별 15대 국정과제도 세부 실천계획을 세워서 각 부처에 독려해 잘 돌아가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김 위원장은 “지금 대통령 자문기구로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존재하고 있는데, 대통령 자문기구이기 때문에 (위원장 등의)임기가 남아 있지만 그 성격에 따라 정비할 때 방향이 잡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균형발전이 지난 정부에서는 가벼운 의제였다. 대통령이 한 번밖에 위원회에 참석하지 않았다”면서 “윤석열 정부에서는 대단히 중요하고 무거운 과제이며 의제의 중요성과 위상도 달라졌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발언은 현 균형위의 기능을 사실상 활용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다만 균형위가 국가균형특별법상 설치근거를 갖고 있는 법정기구이기 때문에 당장 폐지하기는 힘들고, 대통령령에 의한 새로운 조직을 만들겠다는 구상으로 해석된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대통령이 얼마나 의지를 갖느냐가 중요하다. 대통령이 관심을 두지 않으니 역할을 못 한다”면서 “법정기구가 아니라도 대통령이 손에 쥐고, 대통령에 근접한 참모가 위원장이 된다면 강력한 기구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박석호 기자 psh2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