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민 노후준비, 이젠 부산시가 도와드려요”

남태우 선임기자 le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지원법 개정으로 지자체가 서비스 운영
부산시·북구청, 시범실시 지역 지정
재무‧건강 등 상담해 대책 마련 지원

국민연금공단에서 지원하던 노후준비서비스를 앞으로는 부산시에서 받을 수 있게 됐다. 대상자는 모든 부산시민으로 확대됐다.

부산시는 6월 29일과 지난 4일 부산 연제구 부산시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 국민연금공단 부산지역본부에서 ‘부산시광역노후준비센터’ 현판식을 차례로 열었다. 이번 현판식은 지난해 12월 21일 개정된 ‘노후준비지원법’이 6월 22일 시행됨에 따라 거행됐다.


지난 8일 부산 북구 금곡동에서 부산시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 주최로 노후준비 북콘서트가 열렸다. 지난 8일 부산 북구 금곡동에서 부산시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 주최로 노후준비 북콘서트가 열렸다.

■노후준비지원법 개정 내용

개정된 노후준비지원법의 핵심은 노후준비서비스 운영 주체를 국민연금공단에서 전국 광역시·도, 기초 시·군으로 바꾼다는 것이다. 서비스 대상자는 전 국민으로 확대된다. 보건복지부는 광역시의 경우 부산시, 도의 경우 전북도를 노후준비서비스 확대 시범 실시 지방자치단체로 지정했다.

부산시 노인복지과 이정숙 50+지원단장은 “지금까지는 국민연금공단 전국 109개 지사에서 노후준비서비스를 제공했다. 초고령화 사회 진입을 앞둔 지금은 인력과 시설 자원을 많이 확보한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서비스를 하는 게 노후준비지원 전달 체계를 더 효율적으로 구축할 수 있다는 게 보건복지부 판단”이라고 덧붙였다.

광역노후준비지원센터는 앞으로 부산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 노후준비서비스 홍보, 제공 및 노후 인식 개선 활동을 담당하게 된다

부산시는 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와 국민연금공단 부산지역본부를 광역노후준비지원센터로 지정했다. 또 부산시사회복지협의회, 시 소속 도서관과 평생학습관을 관리하는 부산시 교육협력과,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 보건소와 건강생활지원센터를 관리하는 부산시 건강정책과, 50+생애재설계대학 8곳은 지원 기관, 시설로 지정했다.

부산 북구청은 시범 실시 기초단체로 지정됐다. 북구청은 공창종합사회복지관을 지역노후준비지원센터로 지정하고 최근 현판식을 진행했다. 북구청의 지역노후준비협의체에는 국민연금공단 북부산지사, 북부보건소와 건강보험공단 부산지사, 북구의 종합사회복지관 9곳, 북구정신건강복지센터가 포함됐다.


부산 북구 공창종합사회복지관 상담사들이 노후준비서비스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부산 북구 공창종합사회복지관 상담사들이 노후준비서비스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부산시 노인복지과 정태기 과장은 “보건복지부는 부산시의 진행 상황을 살펴 전국 확대 모델로 삼을 방침이다. 앞으로 예산 문제를 해결해 노후준비서비스를 북구뿐 아니라 부산의 16개 구군으로 확대하는 게 바람직하다”면서 “부산시는 동래구 낙민동에 50+복합지원센터를 설립할 예정이다. 건물이 완공되면 더 체계적이고 종합적이면서 수준 높은 노후준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제도 개선 왜 필요한가

우리나라는 2025년 만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전체인구의 20%를 넘는 초고령 사회에 진입하게 된다. 부산은 전국 평균보다 훨씬 높다. 이미 지난해 연말에 20.3%를 기록했다. 고령인구 비율만 보면 전국 5위지만 인구 수를 보면 서울(159만 명)에 이어 2위(68만명)다. 부산의 고령인구는 2030년에는 30%를 넘고, 2050년에는 43%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최근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국민 중에서 노후준비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은 90%를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국민연금공단 자료를 봐도 노후준비서비스에 대한 관심은 적지 않다. 2008~21년까지 14년 동안 국민연금공단의 노후준비서비스 상담 실적은 336만여 명에 이른다. 교육을 받은 사람은 441만여 명이다. 국민연금공단에서 ‘내연금’ 홈페이지 방문자도 2010~21년 12년 동안 무려 6871만 명이었다.

하지만 다들 생각만 할 뿐 노후준비를 실천으로 옮기지는 못하는 게 현실이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국민 중 72%가 노후준비를 제대로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정은 부산이라고 해서 다르지는 않다.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노후준비서비스가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

지금까지는 국민연금공단에서 노후준비서비스를 제공했다. 이제는 국민연금 공단이 아니라 지자체가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실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때라는 게 정부의 생각이다. 급속한 고령화 때문에 길어진 노후를 걱정하지 않도록 전 생애에 걸쳐 체계적이고 장기적이면서 지역 실정에 맞는 국가 차원의 노후준비 지원 방안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것이다.

국민연금공단 부산지역본부 노후준비서비스 김주환 팀장은 “서비스를 받아본 사람의 만족도는 매우 높았다. 연도별로 82~88%가 만족감을 표시했다”면서 “노후준비서비스를 원하는 국민이 많은 만큼 각종 자원을 많이 확보한 지방자치단체가 사업을 직접 담당하는 게 더 효율적”이라고 말했다.


■어떻게 이용하나

노후준비서비스는 부산 시민을 대상으로 노후준비에 부족한 점과 준비해야 할 사항을 1 대 1 맞춤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서비스 내용은 재무, 건강, 여가, 대인관계 등 4개 분야다. 서비스 희망자는 진단, 상담, 교육을 통해 퇴직 이후의 재무, 건강, 여가, 대인관계에 대한 맞춤형 대책을 제시받게 된다.

노후준비서비스는 이미 퇴직했거나 퇴직을 앞둔 사람만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노후준비는 미리 할수록 유리하기 때문에 이제 사회생활을 시작한 20대는 물론 현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30~40대도 대상이다. 김주환 팀장은 “노후 준비는 사회에 첫발을 디딜 때부터 시작하는 게 가장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노후준비서비스를 받으려는 부산 시민은 전문상담사 8명을 갖춘 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나 서비스 제공 경험과 전문상담사 인력풀이 충분한 국민연금공단 부산지역본부를 찾아가면 된다. 두 곳에서 실시하는 설문조사에 응하면 재무, 건강, 여가, 대인관계에 대해 진단을 받게 된다.

재무의 경우 생애주기별 재무 목표를 이루기 위해 현실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재원 관리 방안을 찾게 된다. 건강의 경우 건강하게 살 수 있는 실천 방안을 모색한다. 여가 분야에서는 여행, 평생교육, 취미활동, 자원봉사 등 다양한 여가 정보를 제공한다. 대인관계의 목표는 가족, 이웃과 건강하게 소통하는 방법 발견이다.

더 깊이 있는 상담, 교육이 필요한 시민은 분야별로 나눠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국민연금공단 부산지역본부와 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는 재무 상담과 컨설팅 상세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부산시사회복지협의회와 부산시 교육협력과,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는 여가 상담, 컨설팅을 제공한다. 건강 분야는 부산시 건강정책과에서, 대인관계와 교육은 50+생애재설계대학과 부산시 교육협력과에서 서비스를 담당한다.

북구 주민일 경우 북구청이나 전문상담사 4명이 배치된 공창종합사회복지관을 찾아가면 된다. 이곳에서 설문조사, 상담을 받은 뒤 추가 지원이 필요할 경우 해당 기관으로 가면 된다.

정태기 과장은 “이번 사업 실시를 계기로 부산 시민에게 빠르고 탄탄한 노후준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앞으로 국비 지원과 시비를 더 확보해 사업을 더 강화하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남태우 선임기자 le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