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결정기구 아닌 의총, 당헌당규상 비대위 전환 근거 없어”

이은철 기자 euncheo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비대위 ‘열쇠’ 쥔 서병수 의원

“전국위서 새 최고위원 선출해야
험난한 길 선택 이유 모르겠다”

국민의힘 전국위원회 의장인 서병수(부산 부산진갑) 의원은 1일 “전국위를 열어서 비대위를 설치할 만한 근거가 없다”고 재차 밝혔다. 비대위 의결 권한을 가진 서 의원은 비대위 출범에 신중한 입장이다.

서 의원은 이날 의원총회에 앞서 진행된 <부산일보>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당헌당규상 비대위 체제로 전환은 불가능한가’라는 질문에 “그렇다”고 밝혔다. 전국위 의장을 맡고 있는 서 의원은 비대위 의결 권한을 갖고 있다.

그는 “비대위로 가느냐 조기 전당대회를 하느냐에 대한 검토는 지난달 11일 우리가 의원총회를 열어 이미 하지 않았나”라며 “당 대표는 궐위가 아닌 ‘사고’ 상태이고, 최고위 기능 상실을 이야기하는데 전국위를 열어서 (사퇴한)최고위원을 보완할 새로운 최고위원을 선출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당규 제 19조는 최고위원 궐위의 경우 전국위를 통해 최고위원을 선출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서 의원은 그러면서 “의총에서 결정낸 것을 다시 뒤바꿔서 이렇게 (비대위를 출범)한다는 데 대해 과연 국민들이 얼마나 납득할 것인지 의문”이라고 당내 비대위 여론을 정면 비판했다.


다만 서 의원은 의총 후 통화에서 국민의힘이 ‘비대위 전환’으로 결론을 내린 데 대해 “상임전국위와 전국위 소집 요건을 충족할 경우 거부할 방법은 없다”고 말했다. 서 의원은 “의총에서 비대위 체제 출범에 뜻을 모았지만 지금을 비상상황으로 보지 않는다는 내 입장은 변함없다. 얼마든지 직무대행 체제를 보완하는 형태로 당을 운영할 수 있다. 내가 스스로 (상임전국위와 전국위를)소집할 생각은 없다”면서도 “최고위 의결이나 재적위원 4분의 1 이상의 찬성으로 소집을 요구할 경우 (상임전국위를)안할 방법은 없다”고 부연했다. 다음은 서 의원과의 일문일답.


-당헌당규상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은 불가하단 입장인가?

“그렇다.”

-의원총회에서 당 총의가 비대위 체제로 모아질 경우 어떻게 할 생각인가.

“의총이 최고의사 결정기구가 아니지 않나. 여론수렴 기구일 뿐이다. 이것은 당내 지도부 문제기 때문에 의총 결론과는 별개로 신중하게 검토해서 적용을 시킬 수밖에 없다.”

-어제 저녁에 권성동 원내대표와의 통화 내용은 무엇인가.

“권 원내대표가 비대위로 체제를 전환해야 하는데 협조를 해달라는 취지의 전화였다.”

-전국위의장이 전국위 소집을 반대하더라도 다른 방법이 있지 않은가.

“최고위가 소집을 요청하는 방법 등도 있을 수 있다.”

-대통령실에선 연락이 없었나?

“그렇다.”

-만약 연락이 오더라도 생각이 바뀔 가능성은 없다고 봐야되는 것인가.

“대통령실에서 이런 일에 대해 가타부타 이야기를 해서는 안 되는 거 아닌가.”

-지금 사태의 원인은 무엇이라고 보나.

“모두가 알지 않느냐. 그렇지만 (당권을 둘러싼 내부 갈등)그런 것보다 이미 비대위로 가느냐, 조기 전당대회를 하느냐에 대한 검토는 지난달 11일 우리가 의원총회를 열어 이미 하지 않았나. 당시 직무대행 체제로 가자는 결론이 났다. 그 이후에 어떤 다른 상황적인 변화가 없지 않나. 단순히 있다면 권성동 원내대표가 핸드폰 문자메시지 노출된 거, 그거 말고는 아무런 상황 변화가 없지 않나. 그런데 그때 의총에서 결정낸 것을 다시 뒤바꿔서 이렇게 한다는 데 대해 과연 국민들이 얼마나 납득할 것인지 의문이다.”

-최고위원들 과반이 사퇴했는데 상황 변화가 있다고 봐야하는 거 아닌가.

“당 대표는 궐위가 아닌 ‘사고’ 상태이고, 최고위 기능상실을 이야기하는데 전국위를 열어서 (사퇴한)최고위원을 보완할 새로운 최고위원을 선출할 수 있다. 당헌당규상 전국위 열어서 30일 이내에 (최고위원을)선출할 수 있도록 돼 있다. 아무런 논란이 없는 방법이 있는데 왜 구태여 험난한 길로 가려는지 모르겠다. 지금 상황에선 납득이 안 되면 (비대위 체제로 전환은)못하는 것이다.”


이은철 기자 eunche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