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브랜드 만족도 1위 ‘스타벅스’

권상국 기자 ks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소비자원, 상위 7개 전문점 조사
가격·서비스 부문은 ‘메가’ 1위


사진은 이날 서울의 한 스타벅스 매장. 연합뉴스 사진은 이날 서울의 한 스타벅스 매장. 연합뉴스


국내 커피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커피 전문점 브랜드 만족도 조사에서 스타벅스가 1위, 엔제리너스가 꼴찌를 차지했다.

한국소비자원은 1일 커피전문점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및 이용실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메가커피, 스타벅스, 엔제리너스, 이디야커피, 커피빈, 투썸플레이스, 할리스커피 등 매출 상위 7개 커피 전문점을 최근 3개월 내 방문한 성인 소비자 1400명이 대상이다.

조사 결과 브랜드별 종합 만족도는 스타벅스가 3.99점으로 가장 높았다. 엔제리너스는 3.69점으로 최하위를 차지했다.


커피빈(3.93점), 할리스커피(3.92점), 이디야커피·투썸플레이스(각 3.83점), 메가커피(3.82점) 등 나머지 5개 브랜드는 중위 그룹을 형성했지만 이들 브랜드의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는 게 소비자원의 설명이다.

다만, ‘가격 및 서비스’ 부문에서는 메가커피가, ‘이용공간’ 부문에서는 커피빈이 각각 1위를 차지했다. 할리스커피는 ‘이용공간’, ‘가격 및 서비스’, ‘주문 및 결제’ 많은 부분에서 고르게 높은 점수(2위)를 받았다.

한편, 이번 조사 결과 기업의 친환경 활동이 커피전문점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묻는 말에 40.9%(매우 영향 있음 7.9%, 영향 있음 33.0%)가 영향이 있다고 답했다.

커피전문점을 찾는 빈도는 개인별 ‘월 5회~10회 미만‘이 29.0%로 가장 많았다. 한 달 평균 방문 빈도는 11.7회였다.


권상국 기자 ks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