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전문대학 수시] 춘해보건대

이대진 기자 djrhee@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춘해병원서 상시 임상실습 진행… 졸업과 동시에 ‘현장 실무 전문가’

춘해보건대는 보건의료계열 재학생이 전체의 92%에 달하는 전통의 보건의료특성화 대학이다. 치위생과 학생들이 실습실에서 심화 실습교육을 받고 있다. 춘해보건대 제공 춘해보건대는 보건의료계열 재학생이 전체의 92%에 달하는 전통의 보건의료특성화 대학이다. 치위생과 학생들이 실습실에서 심화 실습교육을 받고 있다. 춘해보건대 제공

춘해보건대는 1968년 춘해간호학교로 출발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간호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전체 재학생 중 보건의료계열이 92.9%에 달하는, 54년 전통의 명문 보건의료특성화 대학이다. 4대 인재상(인격人·창의人·자주人·전문人)과 6대 핵심역량(공동체·소통·창의융합·문제해결·글로컬·전문가 역량)을 추진하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앞장설 혁신적인 융합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2022 ‘간호대학 실습교육 지원사업’

전문대학 중 유일하게 수행기관 선정

부산·울산·양산 스쿨버스 무료 운행

재학생 가족까지 진료비 감면 혜택


■우수한 교육품질, 현장과 똑같은 실습실

춘해보건대는 교육부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2022~2024년), 교육부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3.0) 협력기반구축형, 교육부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HiVE) 사업 등에 선정됐다.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도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됐고, 3주기 기관평가인증심사 고등직업교육 품질인증대학 인증과 한국간호교육평가원 간호학사학위프로그램 5년 연속 인증을 획득하는 등 우수한 교육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보건복지부와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이 주관하는 ‘2022년 간호대학 실습교육 지원사업(교육형)’에 전문대학 중 유일하게 춘해보건대가 선정됐다. 덕분에 고도화된 시뮬레이션 교육 환경을 구축하고 교수진의 역량도 강화되고 있다.

춘해보건대는 최근 간호학과·치위생과·응급구조과에 현장과 유사한 환경의 실습실을 추가로 조성해, 현장실무형 인재양성 체계를 더욱 강화했다. 간호학과는 ‘간호시뮬레이션 센터’를 증설해 성인간호 시뮬레이션 실습, 간호관리·정신간호 시뮬레이션 실습은 물론 중환아·중환자간호 겸용 폐환기 교육시스템도 갖췄다. 치위생과는 ‘임상 치위생 실습실’을 새롭게 구축해 치과진료실·치과보철 제작실을 재현한 현장 맞춤형 교육 환경을 구축했다. 응급구조과의 ‘임상시뮬레이션센터’는 환자 발견부터 병원 전, 이송 중, 병원 단계 처치를 통합적으로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원스톱 실습실이다.

춘해보건대는 최근 온라인 원격교육 환경도 새롭게 구축했다. 원격교육지원센터는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의 하나로 ‘스마트 러닝 스튜디오’를 조성해, 원격수업 지원과 우수 콘텐츠 개발 환경을 갖추고 있다.

■모든 학과에 ‘핵심실무능력인증제’

교육부에서 발표한 2020년 춘해보건대의 취업률은 85.8%로, 부산·울산·양산·김해지역 전문대학 중 8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전국 134개 전문대학 중에서도 2위로 최상위권이다.

부동의 취업률 1위 비결은 우수한 교육과정에 있다. 블렌디드 러닝과 문제중심 학습, 팀기반 학습 등 다양한 교수법을 적용해 핵심역량을 달성하고, 이를 확인할 수 있는 핵심 실무능력 인증을 통해 학생들이 산업체로 진출하게 된다. 특히 법인 산하 춘해병원의 우수한 의료진 특강으로 최신 의료지식을 빠르게 습득하고, 춘해병원에서 언제든 임상실습도 할 수 있어 학생 만족도가 높다.

춘해보건대는 역량기반 교육과정과 더불어 학과별 특성과 성장단계에 맞는 비정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저학년은 취업진로탐색 프로그램, 고학년은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프로그램과 취업박람회 등 맞춤형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졸업시점에는 실전 면접강화를 위한 취업캠프와 교내 모의면접 등을 실시해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춘해보건대는 졸업과 동시에 실무에 능한 현장실무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도록 모든 학과에서 ‘핵심실무능력인증제’를 도입해 운영 중이다. 물리치료과 핵심술기의 경우 임상현장에서 수행 빈도와 중요도가 높은 7개 항목으로 구성돼 물리치료사의 기본적인 능력을 평가한다.

그동안 춘해보건대가 배출한 2만 1714명의 졸업생들은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호주·독일·노르웨이 등 세계 각지에서 활동하고 있다. 국제화 역량 강화를 위해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작업치료과는 세계작업치료사연맹(WFOT) 교육프로그램 인증으로 세계 유수의 대학과 동일한 수준의 작업치료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춘해보건대는 창업동아리와 창업특강 등 다양한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창업 마인드를 키운다. 춘해CEO 육성사업을 통해 학생들이 창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지난 5년간 전 학과에서 3000여 명의 학생이 캡스톤디자인 정규 교육과정에 참여해 창의력 발휘의 장을 마련했다. 산학연 공동연구, 캡스톤디자인 우수작 지원사업 등을 통해 보건의료 특화기술 개발과 지식재산권 확보에 노력한 결과 5년간 특허·디자인에서 출원·등록 69건, 기술이전 6건의 성과를 거뒀다.

춘해보건대는 다양한 학생복지 혜택도 제공한다. 부산·울산·양산으로 스쿨버스 18대를 무료 운행하며, 재학생과 가족에게는 춘해병원 진료비를 감면해준다. 5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기숙사엔 희망 학생 대부분이 입사 가능하다. 또 87종의 풍부한 교내외·국가장학제도를 운영 중이며, 지난해 한 해 동안 재학생들에게 1인당 평균 330만 원의 장학 혜택이 돌아갔다.



이대진 기자 djrhe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