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건축위, ‘해운대 그랜드호텔 부지’ 심의 거부해야”

김성현 기자 kks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경남미래정책 성명 발표
“수익형 부동산 사업으로 전락
건물 높이도 국토계획법 위배”

44층 규모 특급호텔·오피스텔 건축 심의 신청된 해운대 그랜드호텔 부지 전경. 부산일보DB 44층 규모 특급호텔·오피스텔 건축 심의 신청된 해운대 그랜드호텔 부지 전경. 부산일보DB

부산 해운대구 옛 해운대그랜드호텔 부지에 호텔과 오피스텔, 생활형숙박시설(이하 생숙)로 구성된 최고 44층 규모 4동짜리 고층 복합건물(부산일보 10월 20일 자 1면 등 보도)이 추진되면서 지역 시민단체가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다.

부산경남미래정책(이하 미래정책)은 1일 발표한 성명에서 ‘수익형 부동산 사업’으로 전락한 해운대 그랜드호텔 부지 건축안을 부산시 건축위원회가 부결할 것을 촉구했다. 앞서 부동산개발회사 MDM플러스는 지난달 옛 그랜드호텔 부지에 복합용도건축물을 짓기 위한 건축심의를 해운대구청에 신청했다. 복합용도건축물은 지하 8층, 지상 44층 규모 오피스텔 3동과 지하 8층 지상 43층 규모의 호텔·생숙 1동 등 모두 4동으로, 오피스텔 468실, 호텔 195실, 생숙 125실로 구성된다.

미래정책은 “사업자가 모든 인센티브를 모아 44층 4개 동으로 건축심의를 신청한 것은 국토계획법과 건축 윤리 의식에 역행한 것으로, 부산시는 층수를 일부 낮추는 식으로 생색을 낼 것이 아니라 심의 자체를 거부해야 한다”면서 “2년 전부터 여러 차례 건축계획을 바꿔왔지만 ‘분양 수익 극대화’ 기조는 변함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건축 계획서에 제시된 건축물 높이 151.6m는 지구단위계획에 따른 고도제한 90m보다 훨씬 높아 국토의 이용개발 시 공공복지 증진과 국민의 삶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국토계획법에 반한다”고 덧붙였다.

또 미래정책은 사업자 측이 지난해 계획안보다 호텔 객실 수를 다소 늘렸지만, 여전히 오피스텔이 다수를 차지하고 2동에서 4동으로 늘인 ‘고밀도 개발’ 기조는 여전하다고 지적했다. MDM플러스는 지난해 부동산 중심 개발 계획으로 건축심의를 신청했지만, 난개발이 우려된다는 지역사회 비판이 커지자 5개월 만에 자진 취하했다. 올해 계획안에선 지난해보다 호텔 비율을 조금 높이고 생숙 비율을 줄였다. 호텔은 107실에서 195실로, 오피스텔은 444실에서 468실로 늘렸다. 생숙은 402실에서 125실로 줄였다.

부산시가 오피스텔과 생숙 등이 우후죽순 들어서고 있는 해운대 일대 건축에 지금이라도 기준을 세워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미래정책은 “부산시와 해운대구청은 해운대 일대 건축 시 주변과 균형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도시 건축 윤리정책’을 서둘러 수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성현 기자 kks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