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공식 선거운동 시작, 부산 숙원 해결이 민심 얻는 길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유권자 제안 10대 공통 공약’ 선정
지역을 위한 치열한 정책 대결 촉구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면서 지역 발전을 위한 후보들의 정책 대결을 촉구하는 유권자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사진은 지난 21일 부산 북갑, 북을 후보들이 후보자 등록 서류를 제출하는 모습.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북갑, 국민의힘 서병수 북갑, 더불어민주당 정명희 북을, 국민의힘 박성훈 북을 후보. 김종진 기자 kjj1761@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면서 지역 발전을 위한 후보들의 정책 대결을 촉구하는 유권자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사진은 지난 21일 부산 북갑, 북을 후보들이 후보자 등록 서류를 제출하는 모습.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북갑, 국민의힘 서병수 북갑, 더불어민주당 정명희 북을, 국민의힘 박성훈 북을 후보. 김종진 기자 kjj1761@

28일 0시부터 4·10 총선의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됐다. 국민의힘은 ‘거야 심판’, 더불어민주당은 ‘정권 심판’을 각각 전면에 내걸고 13일간의 선거 레이스를 펼친다. 부산에서도 18개 지역구에서 43명의 후보가 치열한 경쟁을 벌인다. 경남은 16개 지역구에 37명, 울산은 6개 지역구에서 18명의 후보가 본선을 치른다. 공천 과정에서 인물과 비전은 보이지 않고 막말만 부각돼 역대급 비호감 총선이라는 평가가 있었던 만큼 선거운동 기간만이라도 지역을 살릴 방안을 놓고 열띤 정책 대결을 펼치기를 바란다. 지역 유권자들은 이번 총선이 소멸 위기에 놓인 지역을 일으켜 세우고 국가 균형발전을 이룰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한다.

〈부산일보〉가 총선 자문단과 유권자들이 제안한 공약을 분석한 결과 가장 시급한 현안으로 공공기관 지방 이전이 꼽혔다. 2차 공공기관 이전이 미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신속한 로드맵 수립과 실행을 촉구한 것이다.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위한 법 개정이 두 번째로 선정된 것도 같은 맥락이다. 당장 지역을 살릴 가시적 조치가 절박하다는 의미다. 글로벌허브도시 특별법에 대한 신속한 처리도 주문했다. 다음이 에어부산 분리 매각, 부울경 메가시티 체계화, 부산형 복합리조트 건립, 가덕신공항 지역 건설업체 분리 발주, 북항 스타트업 공간 조성, 대형 종합병원 설립, 대통령실 해양수산비서관 복원 순이었다. 하나같이 부산 발전을 위해 시급한 과제다.

유권자들은 선거를 목전에 두고 영혼 없이 쏟아 내는 지역 개발 공약이 아니라 구체적 실행 전략을 담은 진정성 있는 지역 정책과 실행을 주문한다. 더불어민주당은 21대 국회에서 산업은행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에 발목을 잡아 시민들을 실망하게 했다. 총선을 앞두고 부산시당을 중심으로 22대 국회 내 처리를 약속하고 있지만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않는 이유다. 부울경 메가시티의 경우 부산과 울산, 경남의 국민의힘 소속 단체장들이 앞장서 무산시켰다. 국민의힘 지역 국회의원들도 부울경 메가시티를 견인하기는커녕 서울 메가시티에 힘을 보태는 모습까지 보였다. 유권자들은 말이 아니라 구체적 행동을 보고 판단한다.

21대 국회에서는 여야를 막론하고 존재감 없는 지역 국회의원들의 모습에 유권자들의 실망이 이만저만 아니었다. 에어부산 분리 매각의 경우 손 놓고 있다가 뒤늦게 지역 사회의 요구에 방향조차 제대로 잡지 못하고 갈팡질팡했다. 우주항공청 특별법처럼 지자체와 여야 국회의원들이 손을 맞잡고 지역 현안을 돌파하는 모습을 유권자들은 보고 싶은 것이다. 〈부산일보〉는 10대 공약을 포함해 ‘유권자 제안 공통 공약’을 각 당과 각 지역구 후보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각 후보가 어떤 공약을 채택했는지 확인해 보도하고 총선 이후에는 이행 상황도 추적해 보도할 계획이다. 후보들의 지역 발전을 위한 치열한 공약 대결과 실행을 촉구한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