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비서실장에 야당 인사까지 검토… 인적 쇄신 고심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박영선 총리·양정철 비서실장설
여당 내 “정체성 부정” 반대 많아
대통령실 "검토된 바 없다" 일축
국회 동의 필요 총리 신중히 물색
최측근 장제원 비서실장 제안설도

윤석열 대통령과 한덕수 국무총리가 16일 국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한덕수 국무총리가 16일 국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4·10 총선 참패에 따른 인적 쇄신을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총선 엿새 만인 지난 16일 처음으로 대국민 사과 메시지를 냈지만 사의를 표명한 한덕수 국무총리와 이관섭 대통령 비서실장 후임 인선은 여전히 안갯속이다.

특히 야당과의 소통 확대와 협치 차원에서 야권 인사를 중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면서 인사의 난맥상이 불거지기도 했다. 17일 대통령실 주변에서는 총리와 비서실장에 각각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이 유력 검토되고 있다는 설이 나돌았다.

그러자 야당은 물론 여당 내에서도 우려섞인 반응이 나왔다. 친윤(친윤석열)인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당의 정체성을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인사는 내정은 물론이고 검토조차 해서는 안 된다”며 “많은 당원과 지지자분들께서 충격을 받았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협치란 자신의 정체성과 기조를 유지하면서 상대와 타협하는 것이지, 자신을 부정하면서 상대에게 맞춰주는 것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권영세 의원도 “야당 인사들을 기용해서 과연 얻어지는 게 무엇이며, 또 잃는 것은 무엇인지를 잘 판단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사실상 반대 입장을 밝혔다.

그러자 대통령실은 출입기자들에게 이례적으로 문자 공지를 통해 “검토된 바 없다”고 공개 부인했다. 그러나 대통령실의 한 관계자는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말한 ‘국민을 위해 못 할 일이 없다’고 한 의미가 바로 이런 것”이라며 ‘유력 검토설’을 시인하기도 했다.

대통령실은 국정 쇄신 차원에서 ‘투톱’ 인사가 이뤄지는 만큼 최대한 신중을 기하려는 분위기가 읽힌다. 비서실장 후보로는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 국민의힘 정진석 의원,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이정현 전 의원 등이 여전히 거론된다. 일각에서는 윤 대통령이 최측근인 장제원 의원에게 비서실장직을 제안했다는 이야기도 설득력있게 나돈다.

인사청문회는 물론 국회 임명 동의까지 거쳐야 하는 총리 인선을 두고는 시간에 쫓기기보다는, 윤 대통령이 강조한 쇄신과 소통의 의미가 반영된 인물을 막판까지 물색할 것으로 보인다. 총리 후보자를 섣불리 발표했다가 검증에서 문제가 드러나거나 야권의 거센 반발을 부를 경우, 쇄신 의지는 퇴색되고 국정 동력만 더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차기 총리 후보로 권영세·주호영 의원, 김한길 위원장 등의 이름이 계속 오르내린다.

이와 관련 국민의힘 상임고문단 회장인 정의화 전 국회의장은 이날 고문단 간담회에서 “총리가 민생을 잘 돌볼 수 있는 경제통이었으면 좋겠고, 대통령에게 쓴소리를 마다않는 중심 잡힌 인물이 되길 바란다. 여야가 인정할 수 있는 사람을 물색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총리설이 나돌았던 박영선 전 장관이 지난 16일 자신의 조기 귀국을 알리는 글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사실이 알려졌다. 박 전 장관은 2021년 서울시장 재보궐선거 패배 후 미국 하버드대 케네디스쿨 선임연구원으로 활동해 왔다. 그는 페이스북에서 “이제 하버드 리포트를 마무리해야 할 시점”이라며 “학기는 6월 말까지이지만 5월, 6월에 책 ‘반도체 주권국가’ 관련 강의가 몇 차례 있어서 조금 일찍 귀국한다. 곧 한국에서 뵙겠다”고 밝혔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