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범기업 존경받도록…중기부, 올해 명문장수기업 선정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45년 이상 건실한 운영 중소‧중견기업
현판과 마크 사용권, 지원사업에 가점

사진은 세종시에 위치한 중소벤처기업부 전경. 부산일보 DB 사진은 세종시에 위치한 중소벤처기업부 전경. 부산일보 DB

중소벤처기업부는 세대를 이어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고 사회의 모범이 되는 명문장수기업을 4월 29일부터 5월 31일까지 모집한다고 28일 밝혔다. 이후 8월까지 기업평가와 평판 검증 등을 거쳐 9월중 올해의 명문장수기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명문장수기업은 45년 이상 건실한 기업 운영으로 우리 사회와 경제에 크게 기여한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뽑고 있다. 바람직한 기업상을 제시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범기업들이 존경받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2017년부터 2023년까지 총 43개 기업이 선정됐다.

신청방법은 기업이 직접 신청하거나 국민 누구나 온라인으로 기업을 추천할 수 있다. 명문장수기업 확인 신청서, 사업자등록증 등 제출서류를 준비하여 이메일과 우편 모두 제출해야 한다. 중소기업은 중소기업중앙회에, 중견기업은 한국중견기업연합회에 5월 31일까지 내면 된다.

명문장수기업으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법인세 체납, 법규 위반, 사회적 물의 사실 등이 없어야 하며 △업력 △경제적·사회적 기여도 △기업역량 및 기술혁신 등을 평가해 80점 이상을 획득해야 한다. 특히, 중견기업의 경우 상호출자제한집단등과의 거래 매출 비율이 종전 10% 이상일 경우 제외대상이었으나 이를 70% 이상으로 대폭 완화했다.

다만 건설업, 부동산업, 금융업, 보험 및 연금업, 금융 및 보험 관련 서비스업은 선정대상에서 제외된다.

명문장수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에는 확인서 발급과 현판을 제공하고 자사 제품에 명문장수기업 상징(마크)을 활용해 홍보할 수 있다. 또 자금‧수출 등 중기부 지원사업 신청 시 가점 부여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구체적으로 중소기업 기술혁신개발사업, 중견기업 탄소중립형 스마트공장 보급사업 등 신청시 가점을 제공하고 기술보증기금 보증료율을 0.5%p 감면한다. 명문 장수기업 선정과 관련된 사항은 중기부 홈페이지 명문장수기업 모집 공고에 자세한 내용이 나와 있다.

지금까지 선정된 명문 장수기업에는 KC글라스 오토닉스 한국하우톤 한길텍메디칼 동신관유리공업 천양피앤비 백조씽크 등이 있다.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