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안전보건시스템 모바일 플랫폼’을 통한 안전보건관리체계 강화

윤준석 부산닷컴 기자 jsy@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여성가족부 산하기관인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사장 윤효식)은 ‘안전보건시스템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강화하였다고 밝혔다.

안전보건관리체계는 2021년부터 시행된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4조제1항 재해예방에 필요한 인력 및 예산 등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및 그 이행에 관한 조치에 의해 구축이 의무화 되었다.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성은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조에 따라 안전보건에 관한 목표와 경영방침 설정, 안전보건 업무를 총괄 관리하는 전담 조직 설치, 유해·위험요인 확인 개선 절차 마련 등을 포함한 9가지의 항목을 포함하고 있다.

‘안전보건시스템’은 모바일 플랫폼으로 기관의 안전보건경영리더십, 안전보건경영시스템 등을 공유하여 기관 특성에 맞는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구축하는 시스템이다. 현재 제공하는 기능은 안전보건체계 공지사항, 긴급 및 실시간 안전보건 관련 상황전파, 근로자 참여를 통한 유해·위험요소 발굴, 작업별 안전작업 방법에 관한 다양한 안전보건 매뉴얼 게시 서비스 등이 있다.

이에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윤효식 이사장은 “‘안전보건시스템 모바일 플랫폼’ 도입을 통해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강화함과 동시에 근로자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중대재해 및 산업재해의 효율적인 예방·관리와 선진 안전보건 문화 정착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준석 부산닷컴 기자 jsy@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