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학년, 새학기 고민‘청소년상담1388’에서 나눠보자

윤준석 부산닷컴 기자 jsy@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새학기 친구관계 상담) 새학기가 될 때 마다 자신감이 없어서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기가 어려웠던 ㄱ군(18세)은 이대로 사회에 나간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걱정되는 마음에 청소년상담1388에서 웹심리검사 후 고민글을 남겼다.

- 상담사는 웹심리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ㄱ군의 마음에 공감하고, 미리 걱정하는 부담감 보다는 일상적인 안부를 물으며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답변을 제공하였다. 이후 채팅상담으로 초대하여 남은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상담을 제공했다.

(자녀의 신학기 적응 상담) ㄴ씨(40대)는 중학교 2학년이 되면서부터 ‘내 인생 내가 알아서 한다’며 소통을 거부하는 아이를 보며 답답한 마음이 들었다. 1388 사이트에서 청소년을 둔 부모도 상담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웹심리검사 서비스를 이용하였다.

- 상담사는 사춘기 자녀를 둔 부모의 힘든 시기를 공감하고 초등시기에 이미 부모가 알고 있던 자녀를 대하듯 하기보다 어려움이 있을 때 언제든지 부모에게 얘기할 수 있도록 말해주고, 공감하는 부모역할을 할 수 있도록 상담을 제공하였다.

여성가족부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새학년, 새학기를 맞이하여 청소년들이 낯설고 변화된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청소년상담1388 새학기 웹심리검사“ 를 실시한다.

청소년상담 1388 ‘웹심리검사’는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를 활용한 온라인 상담서비스로, 대인관계, 성격/정서, 진로/학업 등 다양한 주제의 심리검사가 진행되며 결과에 대하여 추가로 궁금하거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댓글을 남겨 상담자의 답변을 받아보거나 청소년상담1388을 통한 전문상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학교생활이나 친구관계 등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청소년들이 청소년상담1388 웹심리검사를 이용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참여 행사도 진행한다.

< 온라인 행사 참여 방법 >

• (기간) 2024년 3월 11일(월) ~ 3월 29일(금)

• (방법)

▶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누리집(www.cyber1388.kr) 접속 → 상담실 메뉴 ‘대인관계’ 영역 웹심리검사를 선택하여 원하는 검사 실시 → 웹심리검사 결과 확인 후 댓글상담에 고민글 등록 → 웹심리검사 결과페이지 및 댓글상담 내역 캡쳐 → 소통/참여의 이벤트 페이지에 이미지 등록


※ 참가 상품 : 모바일 기프트카드(80명 추첨)

※ 선정 발표 : 4월 3일(수),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및 청소년1388 공지사항

고민이 있는 청소년과 보호자는 365일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전화, 문자, 카카오톡, 웹채팅 등 청소년상담1388 비대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 청소년상담1388 이용방법 >

- (전화) 지역번호+1388 / (문자메시지) 1388

- (온라인) www.cyber1388.kr 접속 후 채팅·게시판 통해 고민상담

- (카카오톡) ‘청소년상담1388’ 검색, 채널추가 후 고민상담

- (페이스북) ‘청소년상담1388’ 검색, 상담내용 작성 후 고민상담

- (라인) ‘@cyber1388’을 검색 또는 QR코드로 친구추가 후 고민상담

- (인스타그램) ‘청소년상담1388’ 검색 후 고민상담

황윤정 여성가족부 청소년가족정책실장은 “청소년들이 청소년상담 1388을 통해 새학기 적응의 어려움뿐 아니라 마음 속 고민들을 털어내고 활기찬 일상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윤효식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이사장은 “새학기를 맞이하는 청소년들이 청소년상담1388 상담서비스를 활용하여 마음의 고민을 나누는 소통의 시간을 갖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윤준석 부산닷컴 기자 jsy@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