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경대학교] 역량 갖춘 해외 전문가 양성 '글로벌 자율전공학부' 눈길
부경대 대연캠퍼스 전경. 부경대 제공부경대는 올해 수시모집 인원을 지난해에 비해 199명이 늘어난 2천596명을 모집한다. 이는 정시를 포함한 전체 모집정원(3천836명)의 68% 수준이다. 특히 부경대는 수시모집 인원의 49.5%인 1천285명을 학생부와 서류평가로 선발하기로 했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지정된 수능 4개 영역 중 2개 영역 백분위 합으로 전형별, 모집단위별로 적용된다.
수시 정원 절반 1천285명
학생부·서류평가로 선발
학업우수자 전형 응시자
학업계획서 꼭 제출해야
■ 학생부 100% 전형 도입
홈페이지 pknu.ac.kr
문의전화 051-629-5600
이 같은 부경대의 입학 전형은 면접고사 준비에 대한 수험생들의 부담을 줄여주고, 학교 교육만 충실히 받아도 대학에 입학할 수 있도록 공교육 정상화를 유도해 사회적으로 사교육비를 절감하기 위한 것이다.
학생부 성적 100%로 선발하는 전형은 학업성적우수자(일반Ⅰ)전형 995명, 특성화고교출신자 35명, 미래로 전형 71명이다. 서류평가로 선발하는 전형은 농어촌학생 140명, 사회적배려대상자 47명 등이다. 단, 학업성적우수자(일반Ⅰ)전형은 반드시 학업계획서를 온라인으로 제출하도록 되어 있어 미제출시 불합격으로 처리돼 특히 유의해야 한다. 특성화고교출신자 전형 중 사범계열학과는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학업성적우수자(일반 Ⅱ)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 성적으로 모집인원의 3~4배수를 선발한 후 1단계 합격자를 대상으로 2단계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최종합격자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한 지원자 중 1단계 성적 70%, 2단계 성적 30%를 합산해 선발한다.
재능우수자전형은 1단계로 부경대가 지정한 인정대회 및 입상범위의 입상실적 성적 60%와 학생부 성적 40%를 합산해 모집인원의 3~4배수를 선발한 후 1단계 합격자를 대상으로 2단계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최종합격자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만족한 지원자 중 1단계 성적 80%, 2단계 성적 20%를 합산해 선발한다.
입학사정관전형인 PKNU인재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바탕으로 1단계 서류종합평가를 통해 모집인원의 2~3배수를 선발한 후 1단계 합격자를 대상으로 2단계 심층면접을 실시한다. 최종합격자는 1단계 성적 50%, 2단계 성적 50%를 합산해 선발한다.
사회적배려대상자 및 농어촌학생(정원 외)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바탕으로 1단계 서류종합평가를 실시한 후 수능최저학력기준 충족자에 한해서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단, 사범계열학과는 심층면접을 실시한다.
입학사정관전형의 서류종합평가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기본 자료로 평가한다. 2014학년도에는 자기소개서, 추천서의 유사도 검색을 강화해 실시되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이와 함께 부경대는 학업성적우수자(일반Ⅰ)과 학업성적우수자(일반Ⅱ)전형 간, 학업성적우수자전형(일반Ⅰ, Ⅱ), 재능우수자전형, 미래로전형과 PKNU인재전형 간의 중복지원을 허용해 다양한 지원기회를 부여하기로 했다.
■ 글로벌 자율전공학부 신설
부경대는 2014학년도에 처음 도입되는 수준별 선택형 수능시험제도에 따라 수시모집 수능 반영영역을 인문·사회계열의 경우 국어와 영어는 B형, 수학은 A형, 탐구는 사회탐구로, 자연계열의 경우 수학과 영어영역은 B형, 국어영역은 A형, 탐구영역은 과학탐구영역으로 지정했다.
특히 부경대는 2014학년도에 융합형·문제해결형·글로벌형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글로벌 자율전공학부를 신설, 수시에 24명과 정시에 14명을 각각 선발한다.
이 학부를 졸업하면 영어발표와 토의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융합형 복수전공을 통해 글로벌 시대를 선도할 특별한 역량을 보유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이기도 하다.
학생들은 문학·철학·사회학 등 인문교양교육을 비롯한 해외단기어학연수, 해외탐방, 해외교환학생, 해외인턴십 등 다양한 해외경험을 통해 글로벌 역량을 강화한다. 특히 부경대 특성화 분야를 중심으로 한 융합형 복수전공으로 해양수산 국제기구를 비롯 국제수산협상 전문관, 수산경영, 기술고시 등에 진출하도록 지원한다.
부경대는 올해 신설되는 이 학부에 전국 우수인재를 유치하기 위해 수능(국어·수학·영어) 중 2개 과목 백분위 합이 인문계 180, 자연계 170 이상이면 4년 전액장학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해외연수와 교환학생 우선선발, 기숙사 우선 입주 등의 혜택도 부여한다.
한편 부경대는 9월 9일부터 9월 13일까지 수시모집 원서를 접수한다.
윤여진 기자 edu@busa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