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마민주항쟁 진상 규명·국가기념일 지정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여야, 토론회서 한목소리

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부마 민주항쟁의 기념과 계승을 위한 법적·제도적 과제 국회토론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부산시당위원장, 송기인 신부,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김세연 부산시당위원장 등 참석자들이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 정치인들이 부마민주항쟁 진상규명과 국가기념일 지정을 한목소리로 촉구하고 나섰다.

4일 국회에서 열린 '부마민주항쟁의 기념과 계승을 위한 법적·제도적 과제' 토론회에는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등 여야 지도부와 의원들이 대거 참석했다. 민주당 전재수 부산시당위원장, 민홍철 경남도당위원장, 한국당 김세연 부산시당위원장이 공동 주최한 이날 토론회에는 민주당에서 박재호 최인호 김해영 김정호 김두관 김태년 의원 등이 참석했고 한국당에서 유기준 나경원 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번 토론회는 부마민주항쟁 국가기념일 지정(10월 16일)을 촉구하고, 진상규명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 이사장인 송기인 신부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부마민주항쟁은 5·18민주화운동과 6·10민주항쟁으로 이어지는 민주화의 길에 초석을 놓았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4대 민주항쟁 가운데 유일하게 국가기념일로 지정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날 토론회는 신형식 소장(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한국민주주의연구소)의 사회로 하상복 교수(목포대 정치학)의 '한국의 정치적 근대와 민주주의 기념하기: 부마항쟁 기념일의 성찰을 위하여' 발표와 박진우 연구실장(5·18기념재단 연구소)의 토론, 이상희 변호사(민변 과거사위원회)의 '부마민주항쟁의 기념과 계승을 위한 법적·제도적 과제' 발표와 차성환 상임위원(부마민주항쟁 진상규명 및 관련자 명예회복 심의위원회)의 토론 순서로 진행됐다. 김종우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