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선박 연구 원년… '오염 배출 0' 신세계로 항해

이호진 기자 jiny@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올해는 선박 연료로 수소를 사용할 방법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하는 해다. 국제해사기구(IMO)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에 대응하려면 수소 연료전지나 전기 추진선이 궁극적 해결책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이 점에서 올해는 국내 조선·해운 업계가 그 대응에 나서는 첫해라는 의미를 지닌다.

부산대 극저온소재硏·기업

수소 연료전지 개발 위해

극저온 시험 설비 구축 착수

2026년까지 3000억 규모

수소선박 R&BD 사업도 추진

■수소 연료전지 추진선부터

부산에서는 올해부터 '친환경 수소선박 R&D(연구개발) 플랫폼 기반구축사업'이 시작된다. 2023년까지 5년간 420억 원이 투입된다. 올해 정부 예산은 50억 원 규모다.

소형선박용 수소 연료전지(1㎿급) 전기추진 시스템과 영하 253도의 극저온 기자재 성능평가 시험 설비를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소는 극저온 액체 상태로 보관·운송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선박 기자재가 모두 이 환경에 맞아야 하기 때문에 성능평가 시험 설비 역시 극저온 환경을 보장해야 한다. 기존 화석연료에 비해 다루기 어렵다는 점 대신 수소는 효율이 높고, 오염이 없다. g당 연료 밀도가 120kj(킬로줄)로 천연가스51.6kj, 석유 43.6kj보다 훨씬 높다. 경유에서 배출되는 유해가스를 100으로 봤을 때 LNG는 이산화탄소 77, 질소산화물 20, 황산화물 1인데, 수소는 모두 0이다.

이 사업을 위해 부산대 극저온소재연구소(소장 이제명·부산대 조선해양공학과 교수)가 지역 50여 개 조선해양기자재업체들과 협업한다.

이 교수는 "수소 연료전지 추진선 기술 전체를 우리 손으로 개발하려면 극저온 시험·평가 설비와 연료전지 시스템이 가장 먼저 개발돼야 해 R&D사업을 시작하게 됐다"며 "향후 100년 이내 주요 에너지원이 될 수소 기술을 조속히 확보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수소 기반 친환경 항만까지

이제명 교수팀은 '친환경 스마트선박 사업화연계 기술개발(R&BD) 플랫폼 구축사업'도 진행한다. 지난해 6월 사업기획안을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해 지난해 연말 산업연구원의 사전타당성조사 결과가 나왔고, 올 상반기 중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가 이뤄질 예정이다. 이르면 올 하반기 사업 착수가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타당성이 최종 인정되면 2026년까지 3000억 원이 투입되는 대형 사업이 진행된다. 실제로 수소추진선을 건조하고 실증까지 마쳐 산업화 단계까지 진척시킨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 사업은 선박뿐 아니라 수소 생산 저장 운송 소비 등 전체 가치사슬(밸류 체인)에 걸친 기술 개발과 사업화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한편으로 부산시는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함께 바닷물을 전기 분해하는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 개발도 추진 중이다. 올해 부산과학기술기획평가원(BISTEP) 기획 사업으로 R&D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부산항만공사(BPA)도 한국선급(KR)과 기술협력 양해각서를 맺어 올해 초 에너지자립 부산항 로드맵 수립 용역에 들어가기로 했고, 차세대 선박에 대비한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호진 기자 jiny@


이호진 기자 jiny@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