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첫 트램] 부동산 경기 침체로 ‘울상’ → 트램 소식에 남구 주민 ‘화색’

이대성 기자 nmaker@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내 최초 ‘무가선 저상트램’이 부산 남구에 추진되면서 남구 주민들과 예정 노선 일대 아파트와 상가가 반색하고 있다. 주민들은 용호동 일대의 교통이 편리해지고, 상권이 활성화될 것이라며 기대감에 부풀었다. 실증사업 구간이 성공해 오륙도 앞까지 노선이 연장될 경우 이기대와 오륙도 일대의 관광객 증가 효과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대중교통 불편 완화 접근성 높아져

지역 관광 인프라 활용 상권 활성화

용호동 일대 아파트값 상승에 호재

주변 상가·단독주택 개발 수혜 전망

오히려 교통체증 유발 우려도 제기

■지역 경제 활성화 ‘신호탄’ 기대

도시철도가 닿지 않고, 버스 노선이 부족했던 용호동 주민들은 크게 반기고 있다. 박두춘 도시철도 오륙도선 트램 유치 추진위원장은 “용호동의 불편했던 대중교통 불편이 완화돼 지역 주민들의 접근성이 높아지고, 이기대나 오륙도 등 관광 인프라 활용을 통해 상권이 활성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 주민은 “교통 불편 등으로 발전이 어려웠던 낙후된 지역도 살아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최초로 들어서는 트램이라는 상징성만으로도 관광객이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감도 크다. 일본이나 홍콩 등은 도심을 지나는 트램이 관광객을 모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박재범 남구청장은 “교통 편의 증진에 큰 효과가 있겠지만, 무엇보다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끄는 출발점으로 삼을 계획”이라며 “이기대 등 기존 훌륭한 관광지를 찾는 관광객을 늘리고, 주변 상권을 살려 지역 사회의 발전을 이끄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부동산·상권도 호재

실증사업 예정 노선 주변 아파트들은 갑작스러운 호재에 화색이 돈다. 남구의 경우 지난해 12월 말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됐다. 일부 신축 아파트는 가격이 크게 올랐지만, 정부의 집중적인 부동산 규제 여파가 미친 대부분의 아파트, 주택은 집값이 여전히 회복되지 않고 있다.

이번 트램 추진은 비역세권으로 분류됐던 용호동 일대 아파트들에 호재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실증사업 노선은 경성대역~부경대역~대연천역~분포역~이기대역 등 5개 역이 추진된다. 업계에서는 특히 실증사업 노선이 통과하는 용호로 주변 LG메트로시티(7374세대)와 일신프리빌리지1차(518세대), 용호현대비치(648세대), 용호동일신님2(710세대) 등이 직접적인 혜택을 받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 비역세권으로 분류됐던 대연자이(올 3월 입주 예정)도 트램 추진에 따른 수혜가 예상된다.

한국감정원 부동산테크를 보면, LG메트로시티 전용면적 84㎡의 실거래가는 지난해 1월 3.3㎡당 1200만 원 안팎이었지만, 이달 들어 1100만 원 이하로 떨어졌다. 정부 규제에다 인근 W 등 신축 아파트 입주, 대연비치와 삼익타워 등 재건축 추진 등이 집값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

업계에서는 트램이 시작되는 대학가 앞 상가는 물론 용호동 안쪽 트램 노선 주변 상가도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한다. 용호동 단독주택들에 대한 투자 수요도 높아질 것으로 본다.

이영래 부동산서베이 대표는 “LG메트로시티 등 구축 아파트들은 그동안 가격이 많이 하락한 만큼 앞으로 반등이 예상된다”며 “용호동 일대는 교통이 안 좋아 상대적으로 개발이 더뎠는데 트램 추진을 계기로 땅값이 오르고, 개발도 확산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교통 문제는 ‘과제’

부산 남구는 지역 사회의 논의를 거쳐 5.15㎞ 까지 노선을 확대하는 게 목표다. 하지만 트램이 교통 체증 등 역효과를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용호동 일대는 교통 불편으로 자가용 이용 비중이 높다. 트램이 들어서면 기존 도로에서 최소 1~2차로 위를 달린다.

당장 용소삼거리와 부경대 정문까지 430m가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지정되면, 평소 이곳을 이용하는 자가용의 통행 문제가 해결해야 할 숙제다. 아파트 단지와 상가가 밀집한 용호로 주변도 마찬가지다. 박 구청장 “차로가 현재 트램 앞뒤로 버스 등이 달릴 수 있도록 설계돼 있어 큰 교통 체증은 없을 것”이라며 “트램 등 대중교통이 잘 갖춰지면 자가용을 이용하는 주민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대성·이우영 기자

nmaker@busan.com


이대성 기자 nmaker@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