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실현하는 일본어 기반 융복합 인재 양성, 부산외대 일본어창의융합학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일본어창의융합학부 수업모습. 부산외국어대학교 제공.

1982년 부산외대 개교와 함께 개설된 일본어창의융합학부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2006년 일본어와 4개 타전공과의 실질적인 학문적 융합 교육을 통해 일본어를 겸비한 4개 분야 융복합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그 결과 지난 2012년부터 전국에서 일본어학부로서는 단독으로 수년간 전국 1위라는 높은 해외 취업 성과를 나타내며 학생들의 진로와 취업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이 제대로 된 전공 간 융합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한국인 및 일본인 전임교수 27명, 해외특임교수, 초빙교수, 겸임교수, 외래교수 등 전공별 교수 40여 명 등 전국 최대 규모의 융합전공 교수들이 학부에 소속되어 있으며, 일본 및 일본어, 호텔관광, 컴퓨터공학, MBA 등 4개 세부전공에 대해 전문적인 교육을 진행한다.

순수 학문을 추구하는 상아탑으로서의 대학은 점차 어려운 취업환경으로 인해 학생들에게 외면 받는 것이 현실이다. 단순히 일본어를 좋아하고, 일본어만을 공부해 사회로 진출했을 때 선택할 수 있는 범위는 제한되고 점차 축소되고 있다. 이에 부산외대 일본어창의융합학부는 일본어를 좋아하는 학생들이 사회에서도 양질의 일자리로 진출할 수 있도록 4가지 분야의 융합 교육을 도입해 교육하고 있다.

입학한 학생들은 1학년 때 일본지역사정, 일본 역사와 문화, 일본 경제와 사회, 실용 일본어 문법, 일본어 번역 기초 등 일본 관련 기초 교과목을 학습한 뒤, 2학년부터는 일본언어문화콘텐츠, MICE통번역일본어, 호텔관광비즈니스일본어, 일본IT 중 본인이 희망하는 전공 분야를 선택해 해당 교과를 자유롭게 이수하게 된다. 희망하는 분야는 누구든 해당 수업에 모두 참여할 수 있다.

일본언어문화콘텐츠트랙은 취업에 직결되는 실무 일본어 능력양성을 위한 교과와 일본어, 일본문화, 일본어 교육과 관련된 이론 중심의 교과를 폭넓게 개설해 실용언어능력과 이문화 이해능력까지 겸비한 글로벌 창의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이 전공에는 교직과정이 포함되어 있어 해당 과정을 이수할 경우 국내 중·고등학교로 진출할 수 있는 교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MICE통번역일본어트랙은 일본어와 역사, 문화 등에 대한 기초학습을 바탕으로 통번역 스킬을 학습해 부산의 새로운 주력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는 MICE산업(국제회의 등과 관광을 결합한 산업), 의료관광통역 분야, 기업 내 인하우스통역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해 현장 적응 능력이 뛰어난 실무인재 배출을 목표로 한다.

호텔관광비즈니스일본어트랙은 일본어 수준별 수업과 차별화된 융합 전공 교육과정을 통해 호텔 및 관광 관련 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서비스 일본어 표현능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한다. 또한, 일본 경제 및 사회를 이해하고, 비즈니스 능력을 겸비해 국내외 호텔, 여행사 카지노 컨벤션, 무역회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일본IT트랙은 일본어와 일본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IT공학기술을 융합해 컴퓨터 문제해결 능력을 보유한 IT엔지니어의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이를 위해 엑셀, 포토샵과 같은 기초 과정부터 데이터베이스, JAVA프로그래밍, 자료구조/알고리즘 등과 같은 필수 과정으로 학업을 진행하고 이후 클라이언트/서버 기반기술, 모바일프로그래밍, 응용프로그래밍에 이르는 3가지 선택 심화과정을 통해 독자적 프로젝트 구현능력을 겸비한 현지 적응형 실무 인재를 양성한다. 이들 학생은 일본 현지에서 S/W 개발 및 기술영업, 정부처리 등 다방면으로 진출하고 있다.

또한, 일본어창의융합학부는 해외 대학과의 교류를 통해 2+2, 3+1과 같은 일본 자매대학으로의 장기 유학프로그램은 물론 7+1 및 여름과 겨울방학 기간 중 단기어학연수, 인턴십 등 단기 유학프로그램까지 학생 개인별 수준에 맞춰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해외 교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 최대 규모의 교수진 및 10여 년 간에 걸친 융합 교육의 선도적인 교육과정을 통한 결과로 지난 2014년 학부 단독으로 연간 10억 규모의 지방대학특성화사업(CK-I)에 선정되었으며, 2016년 청년해외진출사업 일본IT과정, 2017년 서비스분야 K-Move과정, 종합직(일본 사무직)분야 K-Move과정 선정 등으로 산학협력을 통한 학생들의 사회진출 가능성을 극대화하는데 초석을 마련했다.

일본어창의융합학부 조치영 학부장은 " '꿈은 노력하는 사람에게 현실이 된다'는 기치 아래 학생들이 스스로 꿈을 찾을 수 있게 하고, 그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실질적이고 다양한 교육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라며, "여러 방면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이는 우리 학부에서 꿈을 실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디지털본부  news@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