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깡깡이 마을’ 관광 가로막는 불법 주정차 방관만 할 건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영도구 대평동 일원에 조성된 깡깡이 예술마을이 불법 주정차로 몸살을 앓고 있다고 한다. 마을 초입부터 길을 막고 있는 주정차 차량 때문에 진입하는 관광객 차량과 주변 선박 수리소의 트럭들이 뒤엉키고 경적이 난무하는 등 평일에도 아수라장이 심심찮게 벌어진다는 것이다. 최근 전국적인 인지도를 얻고 있는 깡깡이 마을의 이미지가 훼손되는 것은 물론이고 교통사고 위험성도 작지 않아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깡깡이 마을을 찾는 관광객은 한 달 평균 1000명 안팎이다. 그다지 많지 않은 숫자임에도 극심한 혼잡을 빚는 것은 대평동 인근 주차장 면수가 적은 데다 이마저도 관광객들이 이용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주차장 부족이 근본 원인이기는 하지만 당국이 불법 주정차를 단호하게 단속하지 못한 탓도 크다고 본다.

근대역사 유적과 조선산업 시설을 보존하고 활용하는 문화예술형 도시재생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곳이 깡깡이 마을이다. 얼마 전에는 TV 프로그램에도 잇따라 소개되면서 부산에서 가장 ‘핫한’ 공간으로 떠오르고 있다. 옛 마을에 새 숨을 불어넣어 추억과 휴식이 있는 정서적 공간으로 탈바꿈시키는 도시재생의 가능성이 전국적인 이목을 끌고 있다는 뜻이겠다. 도시의 변화와 활력을 가져다주는 동력이 되는 모범사례로서 깡깡이 마을의 성공은 부산의 소중한 자산이 될 것임에 틀림없다.

도시재생 사업이 성공하려면 행정적 지원이 철저하게 뒷받침되지 않으면 안 된다. 깡깡이 마을의 경우 무엇보다 주변의 교통 흐름과 보행자 안전을 확보하는 게 급선무다. 차도와 인도를 분리해 관광객들이 안전하게 걸어 다닐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특히 고질적인 불법 주정차 문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 현실적인 여건 때문에 상시적인 현장 점검이 어렵다면 CCTV를 활용한 무인 단속을 강화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스마트 앱 신고를 활용한 단속도 고려해 볼 수 있다. 깡깡이 마을이 자생력 갖춘 관광지로 발돋움하려면 마을활동가와 문화기획자는 물론 지역 주민과 지방자치단체 모두가 힘을 모으는 길밖에 없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