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대치정국서 PK 의원들 발군의 활약 “눈에 띄네”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촉발된 한·일 무역 갈등 국면에서 부산·경남·울산(PK) 지역 의원들이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자유한국당 김정훈(부산 남구갑) 의원은 16일 추가 규제 조치를 공언한 일본의 ‘금융 보복’ 가능성을 경고했다. 김 의원 측에서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국내 국가별 외국계 은행 지점 여신 규모’ 자료에 따르면 올해 5월 말 기준으로 국내에 지점을 둔 일본 은행의 여신 규모는 24조 6877억 원으로, 전체 국내 외국계 은행 여신규모의 25.2%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은행업에 진출한 16개 국가 중 2위다.

김정훈·김종훈 자료 받아 분석

일본 금융 보복 가능성 경고

하태경, 日 보복 논쟁 흐름 바꿔

이와 관련, 금융위원회는 국내 일본계 자금의 회수 등 일본의 금융 보복 가능성에 대한 김 의원의 질의에 “현재로서는 예단하기 어렵다”면서 “금융서비스는 일본에 대한 의존도가 크지 않고 대체가능하다는 특성을 감안할 때, 보복조치 효과가 제한적이라는 것이 시장의 대체적 평가”라고 답변했다.

민중당 김종훈(울산 동구) 의원도 이날 국제결제은행(BIS)의 통계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하며 일본의 금융 보복 우려를 제기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우리나라가 일본에서 빌린 돈은 563억 달러로 미국과 영국에 이어 세 번째로 규모가 크며 특히 1년 내 만기가 도래하는 금액만 114억 달러에 이른다. 김 의원은 “외환보유고가 4000억 달러가 넘어 우선은 빌린 돈을 감당할 수 있을 것처럼 보이지만 외환위기까지 겪은 우리로서는 모든 가능성에 대비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바른미래당 하태경(부산 해운대갑) 의원은 일본이 수출규제 조치의 이유로 내세운 우리 정부의 대북제재 위반, 전략물자 반출 의혹을 통렬하게 반박하는 자료를 잇따라 공개하는 등 발군의 활약상을 보였다. 하 의원은 일본이 과거 불화수소 등 전략물자를 북한에 밀반출한 사실을 적시한 일본 안전보장무역정보센터(CISTEC) 자료를 확보한 것은 물론 일본 기업의 핵 기술 관련 물자들이 국제 핵 암시장에 대량 수출돼 북한으로 넘어갔을 가능성이 있다는 일본 언론 기사를 발견, 이번 논쟁의 흐름을 바꿨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창훈 기자 jch@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