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얀마, 항만·배후단지 개발 협력 강화한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양국 정상 참석한 가운데 미얀마 네피도서 양해각서 체결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후(현지시간) 미얀마 양곤 시내 롯데호텔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후(현지시간) 미얀마 양곤 시내 롯데호텔에서 "한-미얀마, 상생과 번영의 동반자"라는 주제로 열린 '한-미얀마 경제협력 산업단지 기공식 및 비즈니스 포럼'에서 협약 체결을 마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동만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 윤대희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강승중 한국수출입은행 전무이사, 권평오 코트라 사장, 변창흠 LH공사 사장, 문 대통령,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이인호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 김도진 중소기업은행장, 정윤모 기술보증기금 이사장, 진옥동 신한은행장. 연합뉴스

정부가 미얀마 항만 개발과 항만 배후단지 개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한다.

해양수산부는 3일(현지시간) 미얀마 수도 네피도에서 미얀마 교통통신부와 '한·미얀마 해운, 조선소 현대화, 항만 및 물류시설 개발·관리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MOU 체결식에는 미얀마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이 참석했다.

한·미얀마 양국은 2013년 '해운항만 분야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이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이번에 체결하는 MOU는 기존 MOU를 갱신하는 성격으로, 항만뿐 아니라 항만 배후단지 개발, 조선소 현대화 등으로 협력 범위를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해수부는 현재 미얀마 양곤 달라지역 킹스뱅크 항만 개발 타당성조사 등 미얀마 항만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해당 지역은 아직 낙후돼 있지만, 미얀마 경제중심지 양곤 도심과 가깝고 지난 5월 착공한 '한-미얀마 우정의 다리'로 접근성이 좋아져 개발 잠재력이 큰 지역으로 꼽힌다.

해수부는 양국이 킹스뱅크 항만뿐 아니라 인근 배후단지 개발 필요성에 공감해 MOU를 갱신했다고 설명했다.

해수부는 해당 지역의 항만, 물류, 산업, 주거기능 등을 고려한 '종합항만개발계획'을 마련하고, 앞으로 한국 기업의 투자협력 방안 등도 논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해수부 관계자는 "이번 MOU 체결로 양국 간 항만개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기반이 마련됐다”며 “최근 미얀마 항만개발에 대한 우리 기업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미얀마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우리 기업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