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수 구속·靑 하명수사 의혹에 한국당 “친문게이트” 맹공

민지형 기자 oasis@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금융위원회 재직 당시 업체들로부터 뇌물 등을 받고 편의를 봐줬다는 의혹을 받는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27일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법으로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금융위원회 재직 당시 업체들로부터 뇌물 등을 받고 편의를 봐줬다는 의혹을 받는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27일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법으로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패스스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처리를 두고 정치권에 ‘전운’이 감도는 가운데 28일 여야 모두에서 ‘돌발 악재’가 확산하면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대치가 더욱 격화되고 있다.

한국당은 28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등을 활용, 대여 공세를 강화했다. 민주당은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미국 측에 내년 총선 전 북·미 정상회담 개최 자제를 요청한 것에 대해 ‘매국’ 프레임으로 맞받았다.


조국 이은 ‘권력형 게이트’ 규정

진상조사위 구성, 국조 요구


민주당 “나경원, 매국세력” 맹공

총선 전 북미회담 자제 발언 비난


여야 모두 ‘돌발 악재’ 확산

‘패트’ 법안 처리 전 대치 격화


■한국당 ‘친문게이트’ 총공세

한국당은 ‘조국 사태’에 이어 친문(친문재인) 핵심 인사들이 연루된 이들 의혹을 권력형 게이트로 규정했다. 특히 전날(27일) 구속된 유 전 부시장 사건을 ‘감찰농단’으로 겨냥했다. 유 전 부시장이 금융위원회 재직 시절 저지른 비리 자체보다는 그에 대한 청와대 특별감찰이 무마된 배경, 소위 ‘윗선’에 초점을 맞췄다.

한국당 김도읍 의원 측은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이 중단된 지 약 1년 만인 지난해 12월, 청와대가 유 전 부시장을 감찰하는 데 사용됐던 컴퓨터와 관련 자료 등을 모두 회수해갔다는 당시 특감반원들의 진술을 확보했다”며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핵심 인사’로 지목하기도 했다.

바른미래당도 힘을 보탰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당 회의에서 “청와대 특별감찰실이 2017년 12월 (유 전 부시장) 관련 사실을 인지하고 내사를 벌였지만, 정권 최고위층 외압으로 감찰이 중단됐다는 의혹이 지난해부터 제기돼왔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직접 해명을 촉구했다.

한국당은 김기현 전 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의 경우 문 대통령과 ‘30년 친구’라는 송철호 울산시장을 부각하며 송 시장 당선을 위한 ‘선거농단’이라고 파고들었다. 한국당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민정수석실이 (김 전 시장을) 표적 수사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처음부터 끝까지 청와대가 기획하고 주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당은 우리들병원 특혜 의혹에 대해서는 ‘금융농단’이라고 주장했다. 우리들병원 소유주인 이상호 회장이 노무현 전 대통령 주치의였고, 그의 전처 김수경 우리들리조트 회장이 대표적 친문 인사인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등과 가깝다는 언론 보도 등을 가져왔다.

한국당은 이들 사건에 대해 곽상도 의원을 위원장으로 ‘친문게이트 진상조상위원회’도 꾸렸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조사위 첫 회의에서 “게이트의 실체를 파헤치겠다”며 “여당에 촉구한다. 이 정권과 범죄공동체가 되지 말고, 국정조사를 즉각 수용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당 “나경원=매국세력”

민주당은 나경원 원내대표가 미국 측에 내년 총선 전 북·미 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우려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지자 ‘매국 세력’이라며 거친 비판을 쏟아냈다.

이해찬 대표는 당 회의에서 “선거 승리를 위해서는 국가 안위도 팔아먹는 매국세력이 아닌지 묻고 싶다”며 “국가적 망신으로, 나 원내대표는 즉각 국민 앞에 사과하고, 한국당은 나 원내대표에 대해 특단의 조치를 취하라”고 직격했다.

박찬대 원내대변인도 논평에서 “국익과 국민을 배신한 ‘제2의 총풍사건’과도 같다”며 “참 부끄러운 나라 망신이며 구걸외교”라고 가세했다. 이종걸 의원은 페이스북에 “나경원 씨는 국회 회의 방해, 사법개혁 방해, 선거개혁 방해, 수사 방해를 넘어 평화 방해도 태연히 자행했다”며 “한국당과 나경원 사법방해범에게 국민들은 ‘대한민국 국민인가’ ‘대한민국 정당이 맞는가’라고 묻게 된다”고 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한국당에 패스트트랙 처리와 관련해 강온 양면 메시지를 보냈다. 한국당이 협상에 나서고 원칙적으로 ‘공수처와 연동형 비례대표제도’를 수용하면 세부적인 내용은 한국당 입장을 적극 고려할 수 있다는 점을 언급하는 동시에, 불가피할 경우 일방 처리도 불사하겠다는 것이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당 회의에서 단식 투쟁을 하던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병원으로 이송된 것을 거론한 뒤 “황 대표가 건강을 회복하는 동안 국회는 할 일을 할 수 있어야 한다”며 “연동형 비례대표제도와 공수처 신설에 동의만 한다면 민주당은 협상에 매우 유연하게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마지막 순간까지 합의의 길을 포기하지 않겠지만 무작정 기다릴 수만은 없다”고 덧붙였다.

민지형 기자 oasis@busan.com


민지형 기자 oasis@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