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코로나19 접촉자 파악 비상 "온천교회 신도·네오스파 찜질방 숙박객 신고달라"

최혜규 기자 iwil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3일 오후 동래구 온천1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원들이 부산 동래구 온천교회 주변을 방역하고 있다. 부산시는 23일 기자회견에서 부산시 확진자 16명 중 부산 1번 확진 환자(19세·남성·동래구)를 포함해 모두 8명이 온천교회와 관련돼 있다고 밝혔다. 정대현 기자 jhyun@ 23일 오후 동래구 온천1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원들이 부산 동래구 온천교회 주변을 방역하고 있다. 부산시는 23일 기자회견에서 부산시 확진자 16명 중 부산 1번 확진 환자(19세·남성·동래구)를 포함해 모두 8명이 온천교회와 관련돼 있다고 밝혔다. 정대현 기자 jhyun@

부산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확진자의 이동 동선이 속속 드러나면서 환자와 함께 머물렀던 접촉자 파악에도 비상이 걸렸다. 부산시는 홈페이지 등을 통해 증상 발현 하루 전부터의 환자 이동 경로를 공개하고 관련 접촉자는 보건소에 신고해달라고 당부하고 있다.

23일 부산시에 따르면 총 16명 부산 확진자 가운데 8명이 부산 동래구 온천교회 신도 중에서 발생했다. 1번 확진자(19세 남성, 동래구)와 이 환자의 친구인 8번(21세 남성, 동래구)·9번(21세 남성, 동래구) 환자와 다른 신도인 10번(46세 남성, 동래구), 11번(26세 여성, 북구) 환자와 14번(32세 남성, 동래구), 15번(19세 남성, 동래구), 16번(33세 남성, 금정구) 환자다.

이 환자들은 모두 지난 14일부터 3박 4일간 온천교회 내에서 진행된 수련회에 참석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수련회에 참석한 인원은 150여 명 안팎으로 파악된다.

부산시는 온천교회에서 다수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온천교회를 잠정 폐쇄하고, 2주간 교회를 방문한 신도에 대해 자가격리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온천교회를 방문한 뒤 증상이 있는 사람은 관할 보건소에 연락한 뒤 선별진료소를 방문해달라고 권고했다.


23일 강원 춘천지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가운데 한 교회 출입구에 열감지가 설치돼 있다. 연합뉴스 23일 강원 춘천지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가운데 한 교회 출입구에 열감지가 설치돼 있다. 연합뉴스

7번 환자는 수영구에 거주하는 29세 중국인 남성이다. 이 남성은 신천지 대구교회를 방문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환자는 지난 22일 수영구보건소에서 검체를 채취해 검사를 의뢰한 결과 양성으로 확인돼 부산대병원으로 이송됐다. 이 환자는 특히 지난 18일부터 21일까지 부산진구 네오스파 찜질방에서 숙박한 것으로 조사됐다.

부산시는 네오스파 찜질방도 방역 조치한 뒤 폐쇄했다. 또 이 찜질방에서 숙식하면서 생활하는 종사자들은 부산시의 임시생활시설로 옮겨 자가격리 조치했다. 보건당국은 이 기간 네오스파 찜질방 방문자 9명을 확인했고, 나머지 방문자들의 신고를 기다리고 있다.



6번 환자(82세 여성, 연제구)는 2번 환자의 어머니로, 22일 연제구 보건소에서 검체를 채취해 검사 의뢰 결과 이날 오후 9시께 양성이 확인됐다. 부산대병원에 이송됐다. 이 환자는 연제구 토현성당에서 미사를 드린 것으로 확인됐다. 부산시는 이 성당에 2주간 미사를 중지하도록 하고 미사 참석 성도를 파악해 자가격리 조치하고 있다고 밝혔다.

변성완 부산시 행정부시장은 "긴급자금을 투입해 시 역내 다중집합시설 전체에 대해 방역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24일에는 5대 종단 회의를 개최하고 종교 행사 관련 논의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최혜규 기자 iwill@busan.com



최혜규 기자 iwil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