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4경기 모두 진행, 11월 말 한국시리즈 ‘초유의 장기 레이스’

박진국 기자 gook72@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프로야구 개막 연기

류대환 KBO사무총장이 1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야구회관에서 KBO 이사회 결과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이날 KBO 이사회는 코로나19 여파로 정규리그를 개막을 4월 중으로 잠정 연기로 결정했다. 연합뉴스 류대환 KBO사무총장이 1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야구회관에서 KBO 이사회 결과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이날 KBO 이사회는 코로나19 여파로 정규리그를 개막을 4월 중으로 잠정 연기로 결정했다. 연합뉴스

올 시즌 프로야구는 코로나19 여파로 11월 말까지 열리는 초유의 장기 레이스가 될 전망이다.

한국야구위원회(KBO)는 10일 긴급이사회를 열어 오는 28일로 예정된 정규리그 개막을 4월 중으로 잠정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선수 코로나19 확진 땐 리그 중단

일본 프로야구도 개막 연기


프로야구는 또 도쿄올림픽 기간인 7월 24일부터 8월 10일까지 2주 이상 쉰다. 이 때문에 팀당 144경기를 소화하려면 11월 말까지 시즌을 치러야 할 판이다.

최근 코로나19 감염 확진 증가 폭이 감소세로 돌아섰다지만, 아직 안심할 상황은 아니다. KBO는 매주 실행위원회와 이사회를 열고 사태 추이를 살펴 개막 시점을 정하기로 했다.

일정이 확정되지 않아 다급해진 건 선수들이다. 예년처럼 정규리그 개막에 맞춰 컨디션을 조율하던 선수들은 페이스 유지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KBO가 개막 마지노선을 4월 중순으로 못 박은 건 그나마 다행이다. 원래 일정보다 약 2주 늦춘 것으로, 선수들은 4월 중순을 기점으로 삼아 컨디션을 재정비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돼 정규리그의 막을 올리더라도 이후에 프로야구 선수단에 감염 확진자가 나타나면 리그는 2주간 중단된다.

어렵게 첫발을 뗀 리그가 다시 멈춘다면 선수들은 처음으로 돌아가 컨디션을 조절할 수밖에 없다. 당장 도쿄올림픽에 출전해야 하는 대표 후보 선수들은 감각을 유지하는 데 애로를 호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선수들의 ‘컨디션 유지’가 각 팀의 올 시즌 농사와 한국 야구대표팀의 희비를 가를 최대 변수가 됐다. 비, 태풍 등으로 일정이 더 지연되는 것을 막고 144경기를 모두 치르고자 월요일 경기, 더블헤더 편성 등을 준비할 참이다.

한편, 일본 프로야구도 코로나19의 여파로 당초 20일로 예정됐던 정규리그 개막을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일본야구기구(NPB)는 “늦어도 4월 중 개막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진국 기자


박진국 기자 gook72@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