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어보세요] 제1453회 문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가로열쇠

1.둘 이상의 대상을 각각 등급이나 수준 등의 차이를 두어 대하는 일. 인종 ∼이 있어서는 안 된다.

3.눈알 홍채의 한가운데에 있는, 빛이 들어가는 동그랗고 검은 부분을 이르는 명칭.

6.화살 끝에 박은 뾰족한 쇠.

7.생김새나 하는 행동, 말 등이 특이한 사람.→별종. 돈이 싫다니 ∼을 다 보겠네.

9.어떤 일에 찬성해 지원하는 뜻으로 내는 돈. 지역 유지들이 작은 도서관의 플리마켓 행사에 ∼을 냈다.

11.간단한 기록을 하기 위해 몸에 지니고 다니는 작은 공책.

13.음식점 등에서 음식을 만들거나 차리는 곳.

14.이쪽과 저쪽. 또는 이편과 저편.→양방. 이건 누가 판단하더라도 ∼ 폭행이야.

15.꽃이 활짝 다 핌. 또는 추측이나 웃음이 한꺼번에 일어남. 웃음꽃이 ∼하다.

16.피리, 클라리넷 등 입으로 불어서 소리를 내는 악기를 통틀어 이르는 말.

17.자리를 말 듯이 무서운 기세로 영토를 휩쓸거나 세력 범위를 넓힘. 우리나라는 이번 세계대회에서 양궁 전 종목을 ∼했다.


세로열쇠

2.우주 공간에 있던 물질(우주진)이 지구의 대기권 안으로 들어와 빛을 내며 떨어지는 것.→유성.

3.눈을 뭉쳐 만든 인간의 형상처럼 만든 것.

4.자기가 그린 그림을 스스로 칭찬한다는 뜻으로, 자기가 한 일을 스스로 자랑함.

5.혼례 의식에서의 등화. 또는 그 혼례식을 일컫는 말. ∼을 밝히다.

8.사진을 붙이거나 끼워 정리해서 보존하기 위한 책.→앨범.

10.금은을 가공하거나 매매하는 가게.

11.팔장을 끼고 보고만 있다는 뜻으로, 간섭하거나 거들지 않고 그대로 버려둠을 이르는 말. 이건 ∼할 수만은 없는 문제다.

12.하얗게 센 머리털. ∼의 노신사가 그를 찾아왔다.

13.책임을 지는 위치에서 어떤 일을 이끌거나 지도하는 권리나 권력. ∼을 잡다. ∼을 장악하다.

15.정한 기한이 다 참. 또는 그 기한. 적금 ∼가 돼서 돈을 찾으러 갔다.



당첨자

김도율(부산 부산진구 월드컵대로)

김규태(부산 북구 화명신도시로)

지정근(부산 동구 초량로)

김순화(부산 사상구 백양대로)

정연지(부산 금정구 서곡로)



응모요령

문제란에 답을 쓴 뒤 엽서에 오려 붙여서 다음주 화요일까지 우편번호 48789 부산 동구 중앙대로 365(수정동) 부산일보사 ‘풀어보세요’ 담당자 앞으로 보내 주십시오.

당첨된 다섯 분께는 각각 롯데백화점 제공 2만 원 상품권, 부산해상관광개발 제공 오륙도 왕복 승선권 2장을 드립니다.


협찬

롯데백화점 부산본점·동래점, 해운대 크루즈 부산해상관광개발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