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김종인 통합당 비대위원장에 거는 PK 경제 대책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미래통합당이 지난 주말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운영하기로 했다. 비대위 임기는 내년 4월 7일 재·보궐 선거까지다. 4·15총선 참패 뒤 당 수습과 진로 문제로 격론을 벌여 온 통합당이 21~22일 21대 국회의원 당선자들의 끝장토론을 거쳐 김종인 비대위원장 체제를 선택한 것이다. 김종인 비대위는 당초 누구나 예상한 답안이었으나, 그동안 통합당 일각에서 내부 인사로 혁신을 추진하자는 자강론 등 반발이 있었다. 결국 최악의 위기에 처한 당을 살릴 뾰족한 수가 김 위원장 외엔 없다는 현실을 구성원들이 인정한 셈이다. 공백상태의 지도부 체제를 놓고 갈팡질팡했던 보수야당의 불확실성도 걷히게 됐다.

경제 민주화는 곧 지역경제 활성화
관문공항·해양특별시 등 추진해야

김 위원장은 “당을 정상 궤도로 올리기 위해 남은 기간 최선을 다해 보려고 한다”고 수락의사를 밝혔다. 이어 30~40대 청년과 외부 인사 중심의 비대위 구성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당의 노쇠한 이미지부터 쇄신하겠다는 구상으로 보인다. 통합당은 어렵게 김 위원장으로 뜻을 모은 만큼 보수 혁신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김 위원장은 ‘꼰대당’ ‘웰빙당’이란 지적을 받는 통합당이 낡은 이념에 매몰된 터라 젊은 층으로 외연을 확대해 극우정당 이미지를 벗기는 데 노력해야 한다. 특히 굳건한 지지기반인 TK(대구·경북)를 벗어나 전국을 아우르는 당이 되려면 지역 확장에 전력할 필요가 있다.

김 위원장에게 통합당의 지역 확장을 위해 PK(부산·울산·경남) 지역의 경제 활성화 대책 마련을 주문한다. 그는 2012년 새누리당(현 통합당) 비대위 시절 당 정강·정책에서 ‘보수’ 용어를 한 군데만 남기는 대신 ‘경제 민주화’를 추가했을 정도로 경제 민주화 전도사로 꼽힌다. 김 위원장은 진보진영의 어젠다였던 경제 민주화를 내세워 박근혜 정권 집권에 기여한 바 있다. 지역경제 활성화는 그가 말하는 경제 민주화의 완성이다. 이 때문에 조선·자동차·중화학 등 전통 제조산업이 침체되고 해운·항만을 비롯한 해양수산업마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PK권 경제 활성화 노력을 김 위원장에게 당부하는 것이다.

구체적 방법으로 PK 지역민의 숙원인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과 공기업의 지속적 지역 이전, 대기업 부산 유치 등이 있다. 김 위원장이 임기 동안 지역 현안 해결과 다양한 지역경제 회복방안 강구에 적극 나서주기를 바란다. 이는 곧 4·15총선에서 통합당에 압승을 안긴 PK 유권자들에게 보답하는 길이다. 총선 직전 자신이 부산에서 직접 부산해양특별시 입법화를 제1호 공약으로 제시한 사실도 명심해 당 차원의 실천에 나서야 할 것이다. 내년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권을 가진 그가 희망찬 비전을 제시하고 행복을 선사할 수 있는 훌륭한 후보를 내세울 것도 기대한다. 통합당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매진하는 것도 당의 생산성을 높이는 혁신의 하나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