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사태’ 놓고 엇갈린 행보 김두관·김영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김두관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부산·울산·경남(PK) 대표선수 격인 김영춘·김두관 의원이 여권 내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윤미향 사태를 두고 엇갈린 행보를 보이고 있다. 4·15총선에서 생환한 김두관 의원은 사태 초기부터 지금까지 윤 당선인을 적극 엄호하고 있는 반면, 김영춘 의원은 당내에서 처음으로 윤 당선인의 사퇴 필요성을 언급하며 당 지도부와 각을 세우는 모습이다.

김두관, 시종일관 윤 당선인 엄호
“언론보도만으론 진퇴 언급 안 돼”
김영춘, 윤 거취 처음 공식 제기
“운동가로 돌아가 백의종군 해야”

김두관 의원의 경우, 윤 당선인 관련 의혹이 불거진 직후인 지난 12일 페이스북에서 “윤 당선인을 향한 공격에 침묵한다면 보수 망나니의 칼춤은 바로 얼마 지나지 않아 우리의 목덜미를 겨누게 될 것”이라며 당 차원의 적극 대응을 촉구한 데 이어 13일에도 “수요집회가 세계적인 이슈가 되었는데, 일부 영수증이 잘못 처리된 부분을 가지고 공격하는 것은 너무 부당하다”며 당 소속 의원들 중 윤 당선인을 가장 적극적으로 감싸 왔다. 그는 윤 당선인에 대한 당내 비판론이 고조되던 지난 20일에도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맡긴 외부 회계 감사와 행정안전부의 감사가 진행되고 있고 검찰도 수사를 한다고 한다”며 “제대로 된 근거는 제시하지 못하고 의혹 수준의 보도만 내 놓는 언론보도만 가지고 윤 당선인의 진퇴를 논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반면 김영춘 의원은 비판적인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 비공식적으로 언급하던 윤 당선인의 거취 문제를 처음으로 제기했다. 그는 지난 21일 페이스북에 “윤 당선인에 대한 의혹이 이제 해명과 방어로 끝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후원금, 보조금 사용과 관련해 여러 문제가 있었던 것은 분명해 보인다”며 “윤 당선인이 본인도 인정한 일부 문제들에 대한 도의적인 책임을 지고 당선인 신분에서 사퇴하고 원래의 운동가로 돌아가 백의종군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해법”이라고 밝혔다. 그는 ‘사실 확인이 우선’이라며 윤 당선인 문제에 소극적인 당을 향해서도 “당선인이 정말 억울하다고 생각한다면 민주당이 즉시 진상조사단을 꾸려서 의혹의 진위와 책임의 크기를 가려 결정해야 한다”고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두 사람은 대구의 김부겸 의원과 함께 ‘영남 3인방’으로, 그동안 ‘코로나19’ 대응 등에서 공동성명을 발표하는 등 찰떡공조를 과시해 왔다. 여당세가 강한 수도권 의원에서 지역주의 타파를 기치로 험지인 영남으로 되돌아온 정치 역정도 닮은꼴이다.

그러나 ‘윤미향 사태’에서 두 정치인의 행보가 갈라진 것을 두고 지역 정가에서는 두 사람의 지향점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김두관 의원은 한때 ‘리틀 노무현’으로 불릴 정도로 친노(친노무현) 핵심이었지만, 2012년 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당시 문재인 후보와 대립각을 세워 친문 핵심과는 거리감이 있다. 지난 총선 이후 친문의 영향력이 더욱 강해진 민주당 대선 레이스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친문계로의 지지세 확장이 절실한 상황이라는 것이다. 김 의원의 ‘윤미향 감싸기’가 친문계와의 ‘코드 맞추기’라는 말이 나오는 배경이다. 일부에서는 김 의원과 윤 당선인이 같은 경남 남해 출신이라는 점이 배경이 되지 않았겠느냐는 시각도 있다.

김영춘 의원의 경우, 당초 비노(비노무현)로 분류됐지만 문재인 정부 초대 해양수산부 장관을 지낸 데 이어 이번 총선 과정에서 친문 실세 양정철 전 원장의 민주연구원으로부터 ‘PK 대표선수’로 공인받을 정도로 친문 세력 내로 편입됐다. 대신 김 의원은 민주당의 비례대표용 위성 정당인 더불어시민당 창당 등에 쓴소리를 하며 여당을 향한 부산 지역의 비판적 민심을 중앙당에 전달하는 역할에 주력해 왔다. 이를 두고 김 의원이 PK 대표주자로서 위상을 확고하게 굳히는 것을 최우선과제로 여기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김 의원은 지역 여권 내에서 내년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의 가장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는 상황이다.

이은철 기자 eunche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