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핵심 참모 요직 기용…‘포스트 코로나’ 국정 역량 최대화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의전 탁현민·교육 박경미 등 비서관 인사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청와대 비서관 인사를 단행했다. 왼쪽부터 박경미 교육비서관, 탁현민 의전비서관, 한정우 홍보기획비서관, 이지수 해외언론비서관, 김재준 춘추관장, 이기헌 시민참여비서관, 조경호 사회통합비서관.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청와대 의전비서관에 탁현민(47)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 교육비서관에 박경미(55)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발탁했다.

또한 홍보기획비서관에 한정우(49) 춘추관장, 해외언론비서관에 이지수(56) 한국표준협회 산업표준원장, 춘추관장에 김재준(49) 제1부속실 선임행정관, 시민참여비서관에 이기헌(52) 민정비서관실 선임행정관, 사회통합비서관에 조경호(54) 비서실장실 선임행정관을 각각 내정했다.

이번 인사는 대통령의 의중을 잘 아는 참모들을 요직에 기용해 포스트 코로나 국면에서 국정 역량을 최대화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특히 국민소통수석실 산하 비서관급 6자리 중 절반을 한꺼번에 바꿔 청와대의 소통 역량 강화에 나섰다는 해석도 나온다.

한정우 홍보기획비서관과 김재준 춘추관장은 2012년 대선 때 문 대통령의 지근거리에 있었고 이후에도 비서 또는 보좌진으로 곁을 지킨 측근으로서 대통령의 국정 철학을 잘 이해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지수 해외언론비서관은 2017년 대선 때 외신대변인을 맡아 문 대통령과 가까운 거리에서 호흡을 맞췄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만큼 대통령의 메시지와 이를 받아들이는 국민 사이의 간극을 최소화하겠다는 의지가 드러난 것이다. 의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에서 물러났다가 1년 4개월 만에 복귀하는 탁현민 의전비서관 발탁도 같은 맥락이다. 박석호 기자 psh2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