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TO 사무총장 후보, 한국 등 8개국 출사표

김경희 기자 mis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세계무역기구(WTO) 차기 사무총장 주요 후보들. 왼쪽부터 응고지 오콘조-이웰라(나이지리아), 투도르 울리아노브스키(몰도바), 아미나 모하메드(케냐), 하미드 맘두(이집트), 유명희(한국), 헤수스 세아데(멕시코). AFP연합뉴스 세계무역기구(WTO) 차기 사무총장 주요 후보들. 왼쪽부터 응고지 오콘조-이웰라(나이지리아), 투도르 울리아노브스키(몰도바), 아미나 모하메드(케냐), 하미드 맘두(이집트), 유명희(한국), 헤수스 세아데(멕시코). AFP연합뉴스

세계무역기구(WTO) 차기 수장에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등 8명이 출사표를 던졌다.

WTO 사무국은 8일(현지시간) 오후 6시 사무총장 후보 접수를 마감한 결과, 한국을 비롯해 영국과 나이지리아, 이집트, 케냐, 멕시코, 몰도바, 사우디아라비아 등 8개국 출신 후보가 지원했다고 밝혔다. 당초 이날 오전까지 한국과 아프리카 후보의 대결로 예상됐으나, 접수 마감을 불과 몇 시간 앞두고 유럽 국가에서 후보를 냈다.


유명희 본부장, 중견국 지위 강조

한국, WTO 수장 세 번째 도전


한국은 이번이 세 번째 WTO 사무총장 도전으로, 중견국 지위를 강조하며 표심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이해관계가 첨예한 미국과 중국, 유럽 사이에서 중립적 역할을 할 수 있고,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사이에서도 중재자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논리다. 특히 유명희 본부장은 25년간 통상 외길을 걸은 전문가라는 점, 최근 코로나19 사태 진화 과정에서 전 세계적으로 여성 리더십이 주목받은 점도 공략 포인트로 잡을 수 있다.

이에 맞선 아프리카 나이지리아의 응고지 오콘조-이웰라 세계백신면역연합(Gavi) 이사회 의장도 유력 후보로 꼽힌다. 오콘조-이웰라 의장은 나이지리아에서 재무장관과 외무장관을 지냈고 세계은행 전무를 역임했으며, 최근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Gavi를 이끌며 WTO 본부가 자리한 스위스 제네바에서 인지도를 높였다는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Gavi 본부도 제네바에 있다.

이와 함께 이집트 외교관 출신으로 전직 WTO 관리였던 하미드 맘두 변호사가 일찌감치 출사표를 던졌으며, 아미나 모하메드 전 WTO 총회 의장도 케냐에서 문화부 장관을 지낸 아프리카 출신으로 눈길을 끈다.

선진국 입장을 대표할 유럽 출신 후보로는, 영국의 리엄 폭스 전 국제통상부 장관과 몰도바 외무장관을 지낸 투도르 울리아노브스키가 입후보했다.

각국 후보들은 오는 15∼17일 열리는 WTO 일반이사회 공식 회의에 참석해 비전을 발표하고 회원국의 질문을 받는다. 이후 회원국별로 후보 선호도를 조사해 지지도가 낮은 후보들부터 탈락 시켜 한 명만 남기는 방식으로 선출 과정이 진행된다.

김경희 기자·일부연합뉴스


김경희 기자 mis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