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학제 교육·연구 역량 강화 추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이해우 동아대 신임 총장 취임식

동아대 제16대 이해우(사진) 총장이 3일 부민캠퍼스 다우홀에서 취임식을 갖고 업무를 시작했다. 이날 취임식은 정휘위 학교법인 동아학숙 이사장, 신정택 총동문회장, 이상윤·최재룡 전 동아대 총장 등 100여 명만 참석해 간소하게 열렸다. 이는 코로나19와 대내외 경제 상황 등을 고려한 것이다.

이 총장은 이날 학위복을 입는 취임식 관행을 깨고 평상복(양복)을 입고 단상에 올랐다. 형식적이고 권위적인 모습을 지양하는 ‘낮은 취임식’의 일환이었다. 이 총장은 “대학 운영에는 구성원과의 진심 어린 소통이 무엇보다 소중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며 “누구든지 소신껏 발언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비판이나 반대 의견에도 진지하게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 총장은 빅데이터 기반으로 계열·학과별 장단점을 파악해 단계별로 학제를 개편하고 인문사회 분야와 연계한 융합전공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등 다학제 교육과 연구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발표했다. 또 산학협력기반을 혁신해 중대형 국책사업 전략기획팀을 만들어 대형 과제를 유치하고, 총장 직속 이공계 발전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지원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이 총장은 “교수가 한번 머리를 숙이면 학생의 인생이 바뀐다. 총장부터 솔선수범해 재학생과 졸업생이 사회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학내 구성원들의 권위주의 탈피를 주문하기도 했다.

한편 동아대는 이날 취임식에서 축하 화환 대신 쌀 화환을 받아 부산시 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사하구지부에 기부했다.

박혜랑 기자 ra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