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동일 지역구 4연임 금지’ 추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미래통합당이 동일 지역구에서 국회의원 3선까지만 연임이 가능하도록 하는 규정을 정강·정책에 넣기로 했다. 기득권을 내려놓는 모습을 통해 여당과 차별화에 나서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3일 복수의 통합당 관계자에 따르면 정강정책특위는 당의 핵심가치를 담은 10대 정책 초안을 오는 10일께 발표 할 예정이다. 초안에는 △정부·정치·사법 개혁 △기회·공정 △경제혁신 △공존 △양성평등 △환경 등 10개 키워드 아래 세분화된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다.

10대 정책 초안에 포함 가닥
전체 의석 26% 달해 저항 일 듯

이 중 정치개혁의 일환으로 ‘국회의원 연임 제한안’을 포함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한 지역구에서 3선 이상 연임이 불가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통합당 관계자는 “기득권을 내려놓음과 동시에 정치 신인 육성의 길을 열기 위함이다”며 “한 지역구에서 4선·5선, 16년·20년씩 국회의원을 하는 것에 대해 국민들의 거부감이 있고 당을 위해서도 좋지 않다는 의견이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당내 4선 이상은 전체 103명 의원 중 9명(8.7%)으로 무소속인 권성동·윤상현·홍준표 의원 등이 입당하면 12명까지 늘어난다. 특히 3선이 15명에 달해 차기 총선에서 해당 조항에 포함되는 이들은 최대 27명으로 전체 통합당 전체 의석 중 26%에 달해 추진 과정에서 저항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통합당 관계자는 “의원총회와 전국위원회 등 최종 추인까지는 쉽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개혁과 혁신의 의지를 보여 주기 위해 작성했다”고 밝혔다.

다만 험지출마 등 타 지역으로 출마하는 것은 허용토록 예외 조항을 둘 것으로 알려졌으며 지방의원 공천 시 30%를 청년과 여성에 할당하는 제도도 거론된다.

통합당은 또 청와대 민정수석실과 인사수석실을 없애는 안도 논의 중이다. 통합당은 민정수석실 폐지에 대해 제왕적 대통령의 권력 분산과 동시에 수사기관의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은철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