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안 인접 원전에 염해 대책 없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日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비상

고리·신고리 원전 등 국내 원자력발전소들이 해안에 바짝 붙어 입지하면서도 염해 대책이 사실상 전무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은 원전들이 태풍에 의해 지속적으로 염해를 입었음에도 소극적 대응으로 일관해 왔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해안 500m 이내 ‘중염해지역’
태풍 때 발전 정지 피해 잇달아

더불어민주당 전혜숙 의원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자력안전위원회 및 한수원 등 소관·유관기관 국정감사에서 지난달 태풍에 의한 원전 정지 사건과 관련,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태 이후 원전 안전과 관련한 후속 조치가 있었음에도 태풍으로 인해 발전설비 가동이 중단됐다”고 질타했다.

같은 당 정필모 의원은 “해안으로부터 신고리원전은 200m, 고리원전은 230m, 월성원전은 345m 이격돼 있다. 해안선으로부터 500m 이내는 언제든지 염해피해가 발생 가능한 ‘중염해지역’”이라며 “원안위와 한수원이 후진적 원전사고를 답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2003년 태풍 매미 내습 당시에도 송전선로 고장이 발생했고, 그 원인은 염분 내습으로 인해 불꽃이 튀는 섬락·지락이 발생한 것”이라며 “지난 18년 동안 원안위와 한수원이 태풍방재 및 염해에 대한 문제의식이 전혀 없었고, 대책도 전무했다는 방증”이라고 일갈했다.

이 같은 지적에 대해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이날 국감 답변에서 “이번에 태풍으로 고장이 발생한 관련 설비를 모두 지중화하거나 외부 영향이 없도록 가스절연 방식을 적용하는 데 300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 사장은 “(태풍 피해를 막기 위한 조치 과정에서)2007년 설비교체가 있었는데, 이번에 초속 30m가 넘는 태풍이 오면서 마침 해당 파트가 모두 문제를 일으켰다”고 설명했다. 송현수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