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장 후보’ 내기로 한 민주, ‘경선 붐업’ 나선 국민의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더불어민주당 이낙연(가운데) 대표가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 의원총회에서 한정애(왼쪽) 정책위의장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29일 비판 여론을 무릅쓰고 결국 부산·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를 내기로 방침을 정했다. 민주당은 주말 이를 위한 당헌 개정 여부를 묻는 전당원 투표를 실시하기로 했지만 사실상 내년 보선 후보 공천 수순에 돌입한 것이다.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의에서 “후보 공천을 통해 시민의 심판을 받는 것이 책임있는 도리라는 생각에 이르렀다”며 “오늘 최고위원 동의를 얻어 후보 추천 길을 여는 당헌 개정 여부를 전 당원 투표에 부쳐 결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민주, ‘당헌 개정’ 당원 투표로 결정
이낙연 “후보 공천으로 심판 받겠다”
국민의힘, ‘시민후보 찾기 공청회’
다음 달 중순께 경선 룰 확정 계획

부산·서울시장 보선은 오거돈·박원순 민주당 소속 두 단체장의 성추문 사건으로 인해 시장 자리가 공석이 되면서 치러지는 선거다.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할 경우 후보를 내지 않는다’는 당헌 96조 2항대로 하자면 후보를 내지 못한다는 게 중론이다. 그러나 수도와 제2 도시 수장 선거에 집권여당이 후보를 내지 않을 수 있느냐는 현실론이 맞서면서 당내 설왕설래가 이어졌다.

민주당은 다음 달 1일 전당원 투표에서 당헌 개정 찬반을 묻는다는 방침인데, 당내 기류를 감안하면 압도적인 찬성이 나올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그동안 ‘신중론’을 유지하던 이 대표가 국감 직후 공천을 조기에 기정사실화하고 나선 것은 2022년 대선의 전초전 성격인 이번 보선에 후보를 내지 않을 수는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어차피 후보를 내야 한다면 미리 ‘매’를 맞고 그 영향을 최소화하겠다는 셈법이 엿보인다.

이 대표는 비판 여론을 의식한 듯 “당 잘못으로 시정 공백을 초래하고 보궐선거를 치르게 한 데 대해 시민과 국민 여러분께 거듭 사과드린다”고 몸을 낮췄지만, 당 개혁을 위해 스스로 정한 룰을 뒤집은 데 대한 부담은 선거 레이스 내내 지속적으로 부담이 될 공산이 크다.

이와 관련, 민주당의 부산시장 후보로는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과 김해영 전 의원,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등이 거론되고 있다.

민주당에 비해 일찌감치 경선룰 논의에 착수한 국민의힘은 30일 부산을 직접 찾아 경선 ‘붐업’에 나선다.

‘국민의힘 4·7 재보궐 선거 경선준비위원회’(이하 경선준비위)는 이날 오후 2시 해운대구 벡스코 제2전시장에서 ‘단디 듣겠습니다. 단디 찾겠습니다-부산 시민후보 찾기 공청회’를 연다. 이번 공청회는 내달 중순께 경선룰을 확정할 계획인 경선준비위가 직접 부산 시민들이 원하는 후보상과 정책이 무엇인지 들어보기 위해 마련했다.

공청회에서는 경제·여성·교육·경제·시민단체·언론·노동 등 부산 각계 시민대표 패널이 참석해 ‘시민후보 요청서’를 전달한 뒤, 부산에 필요한 정책, 인물에 대한 의견을 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경선준비위는 다음 달 중순께 경선룰을 확정할 예정으로, 이날 공청회에서 나온 의견을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

공청회에는 김상훈 경선준비위원장과 정양석 국민의힘 신임 사무총장, 하태경 부산시당위원장, 박수영·황보승희 경선준비위원이 참석하며 경선 룰에 대한 가이드라인 등의 의미 있는 메시지를 전달할 가능성도 있어 출마 예정자들도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경선 룰 논의가 급물살을 타면서 후보군 내에서 출마 시기를 조율하는 움직임도 곳곳에서 관측되고 있다. 박민식 전 의원은 다음 달 9일 출마를 선언할 예정이며, 유기준 전 의원도 지난 19일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에 출연해 출마 의사를 밝혔다. 출마를 기정사실화한 이진복, 유재중, 이언주, 박형준 전 의원 등도 공식 출마 선언 시기를 조율 중이다. 여기에 탄소배출 거래 전문업체 LF에너지㈜ 전성하 대표도 다음 달 중 출마 선언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민의힘 황규환 부대변인은 이날 민주당의 보선 공천 방침과 관련, “전 당원 투표가 만병통치약이라도 되나. 마치 ‘당원의 뜻’이 곧 ‘국민의 뜻’인 것마냥 포장하려는 민주당의 행태가 비겁하다”며 “진심으로 공당의 도리를 다하고 싶다면, 국민에게 진정으로 사죄한다면 후보를 내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전창훈·이대성 기자 jc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