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 닥터] 레알피부전문동물병원-갑상선 기능저하증

김수빈 부산닷컴 기자 suvely@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환경·유전적 요인 몸 전체 탈모 현상도

정병한 원장이 보호자에게 반려견 피부 질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레알피부전문동물병원 제공 정병한 원장이 보호자에게 반려견 피부 질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레알피부전문동물병원 제공

몽이(4살·몰티즈)는 각질이 과도하게 생성돼 병원을 방문했다. 방문 당시 눈 주위와 발은 퉁퉁 부은 상태였으며, 털도 빠져 여기저기 듬성듬성 비어있었다. 몸 곳곳에선 퀴퀴한 냄새까지 났다. 검사 결과 몽이는 갑상선 기능저하증을 진단받았다.

레알피부전문동물병원(부산 동래구 안락동) 정병한 원장은 “갑상선 기능저하증은 강아지의 나이, 품종, 성별을 불문하고 가장 흔히 발생하는 내분비질환 중 하나”라며 “강아지 목 양쪽에 자리 잡은 갑상선에서 생성된 호르몬의 기능이 저하되면 여러 곳에서 이상 증상을 보인다”고 설명했다.

갑상선 기능저하증은 성장을 촉진시키거나 대사를 진행시키는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 감소하면 발생한다. 그 외에도 갑상선 염증과 위축 혹은 진행성 부전에 따라서 발병하기도 한다. 요오드 결핍증, 환경 요인에 따른 수술 후유증, 유전적 요인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

갑상선 기능저하증에 걸린 강아지는 부분 탈모 또는 몸 전체에 걸쳐 탈모가 일어난다. 피모에 윤기가 없어 푸석하게 느껴지며 비듬과 색소 침착과 같은 피부 질환의 증상도 보인다. 정병한 원장은 “호르몬 이상으로 기초 대사량이 줄어들어 살이 확 찌거나 신진대사가 많이 떨어져 추위를 많이 타기도 한다”며 “간 문제라든지 고지혈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함께 체크해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또한 정신적으로도 기능이 저하돼 움직임과 반응이 평소 보다 느릴 수 있다. 특히 수컷의 경우는 성욕이 크게 감퇴하기도 한다. 그뿐만 아니라 외이염 같은 피부병도 생길 수 있으며, 내분비계와 순환기 질환에도 영향을 끼친다.

갑상선 기능 검사는 혈액검사로 진행되며 보통 30~40분 정도 소요된다. 현재까지는 갑상선 기능저하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정 원장은 “만약 강아지가 위와 같은 이상 증세를 보인다면 빠르게 병원에 방문해 진단을 받아야 한다”며 “조기에 발견해 빠른 치료만 이뤄진다면 큰 염려를 가질 필요 없는 예후가 굉장히 좋은 질환”이라고 전했다.

정 원장은 이어 “꾸준한 치료와 정기적인 호르몬 검사가 동반돼야 하고 완치가 조금 어렵기 때문에 보호자의 큰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상윤 선임기자·김수빈 부산닷컴 기자


김수빈 부산닷컴 기자 suvely@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