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합제한·금지업종 비상대책위 구성, 영업시간 연장 촉구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집합제한·금지업종의 12개 자영업 단체가 '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를 발족했다고 전국가맹점주협의회가 15일 밝혔다. 사진은 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 발족식. 연합뉴스 집합제한·금지업종의 12개 자영업 단체가 '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를 발족했다고 전국가맹점주협의회가 15일 밝혔다. 사진은 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 발족식. 연합뉴스

코로나19 상황에서의 집합제한과 집합금지업종 자영업 단체들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영업시간 연장 등을 요구했다.

15일 PC방과 호프, 카페, 코인노래방 등 집합제한·금지업종의 12개 자영업 단체는 ‘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를 발족했다고 전국가맹점주협의회가 밝혔다.

비상대책위는 “집합제한·금지 업종의 경우 업종 간 불공평한 방역기준과 불합리한 방역지침으로 피해가 크다”며 “방역기준 조정 기구를 구성하고 자영업 단체를 참여시켜 업종별 현실을 반영한 방역기준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또 집합제한·금지업종의 영업시간을 최소한 자정까지 허용하고, 포장·배달만 허용하는 방역기준을 방역시스템 정비 후 실내영업을 허용하는 쪽으로 변경할 것을 요구했다. 피해 자영업자에게는 재난지원금이 아닌 손실보상금을 지급하라고 촉구했다.

비대위는 “적법한 행정명령으로 재산권 제한이 이뤄지면 손실보상이 이뤄져야 하지만 현행 감염병예방법에 보상 규정이 없다”. 이 법을 바꿔 정당한 손실보상 규정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비대위는 “코인노래방의 경우 사실상 영업장 문을 닫은 6개월간 임대료와 인건비는 물론 매월 20만~30만 원의 전기료가 단 한 푼도 깎이지 않았다”며 한전과 통신사 등의 고통 분담을 비롯한 상생 정책 수립을 정부에 촉구했다.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