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투맨’ 박수관 vs ‘고공전’ 송정석…부산상의 회장 선거 최후 승자는?

김영한 기자 kim01@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박수관 와이씨텍 회장(왼쪽)과 송정석 삼강금속 회장. 박수관 와이씨텍 회장(왼쪽)과 송정석 삼강금속 회장.

차기 부산상공회의소 회장 자리를 놓고 선거전 구도가 자리 잡으면서 두 후보의 상반된 선거운동 방식에 이목이 집중된다. 부산상의 정관 등 원칙에 맞게 차기 24대 의원부를 대상으로 선거를 치러 선택을 받겠다고 선언한 박수관 와이씨텍 회장은 상의 의원을 1 대 1로 만나는 지상전에 주력하는 반면 현 23대 의원부 추천을 받은 송정석 삼강금속 회장은 합의추대 대의를 앞세워 고공전을 펼치고 있다.

두 후보의 상이한 선거 운동이 부산 기업인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그 결과 최종 선택을 받는 인물이 누굴지에 지역 상공계의 관심도 커지고 있다.


개별 상의 의원 공략, 일정표엔 만남 약속 빼곡

“부산 경제 살릴 복안 말하고 의견 듣는 게 도리”

합의추대 무게 두고 전직 회장 등 핵심 인물 만나

“연초 공약 전달, 눈도장 찍기 기업인에 불편 끼쳐”


차기 부산상공회의소 회장 자리를 놓고 선거전에 나선 두 후보의 상반된 선거운동 방식이 관심을 끌고 있다. 부산진구 부산상의 전경. 부산일보DB 차기 부산상공회의소 회장 자리를 놓고 선거전에 나선 두 후보의 상반된 선거운동 방식이 관심을 끌고 있다. 부산진구 부산상의 전경. 부산일보DB

19일 부산상의에 따르면 차기 24대 상의 의원을 뽑는 선거는 오는 3월 10일에, 차기 회장을 포함한 상의 임원을 뽑는 선거는 1주일간 후보 등록을 거친 후인 3월 17일에 각각 정관에 따라 치러진다. 부산 상공계를 대표하고, 부산시 등 관계기관과 부산 경제 정책을 논의하며 부산과 부산 경제 발전을 이끌 새로운 상의 회장이 선출되기까지 두 달가량 앞두고 있는 셈이다.

이런 가운데 차기 상의 회장에 도전하는 두 인물이 전혀 상반된 선거전을 펼치고 있다.

‘선거에서 선택받겠다’고 선언한 박수관 와이씨텍 회장은 개별 상의 의원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쪽이다. 박 회장은 “기업인 한 명, 한 명 만나서 부산 경제를 되살릴 저의 복안을 알리고 그들로부터 좋은 의견을 듣는 게 도리”라며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 때문에 제약이 많지만 최대한 많은 기업인들을 만나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박 회장은 가능한 한 상의 의원을 일일이 만나는 약속들로 일정표가 가득 차 있다고 전했다.

반면 송정석 삼강금속 회장은 기업인을 직접 만나기보다는 고공전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송 회장은 “오랫동안 지역에서 기업을 해 왔고 연초 입장문을 보내 상의 의원들에게 공약을 충분히 전달했다”면서 “상의 의원들이 벌써 (누구를 택할지)결정을 했을 것이라고 보고, 눈도장 찍느라 만나는 게 바쁜 기업인들을 괴롭히는 일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대신 송 회장은 전직 회장들을 비롯한 핵심 인물들을 만나며 가급적 합의추대로 선거전을 마치려는 노력을 펼치고 있다.

지역 상공계에서는 ‘합의추대가 맞다’ ‘반드시 선거를 치러야 한다’를 놓고 의견이 갈린다. 현 23대 회장단이 주도한 합의추대 방침에 따라 구체적인 절차가 진행돼 온 만큼 그에 따라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다. 한 상의 의원은 “역대 회장 선거마다 치열한 선거전으로 갈등이 컸는데 기왕에 합의추대 분위기가 잡힌 만큼 후보끼리 의견 조율을 잘해 화합하는 모습으로 마무리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상공계 발전을 이끌 인물과 그들의 공약을 검증하는 절차인 선거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상당하다. ICT(정보통신기술) 분야나 블록체인을 비롯한 금융 부문 등 지금껏 상의에 가입하지 않았던 영역의 기업인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열린 방식’의 상의 운영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특히 젊은 상공인 사이에 합의추대가 명목은 좋지만 상의 운영이 특정 인물 주도로 이뤄지는 부정적 인식으로 이어진다는 거부감도 적지 않다. 또 다른 상의 의원은 “상의가 기본적으로 상공인 단체라고는 하지만 현 정부 들어 경제계 대표 단체 성격으로 위상이 높아졌고 부산 기업들에 실질적 도움을 주는 역할도 요구받고 있다”면서 “나이나, 기업 규모를 따져 후계자 정하듯 할 게 아니고 선거를 통해 부산 경제 현안에 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인물을 뽑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영한 기자 kim01@busan.com


김영한 기자 kim0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