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캠프는 정치인 사양합니다”

권기택 기자 kt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사진은 박성훈(왼쪽)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과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부산일보DB 사진은 박성훈(왼쪽)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과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부산일보DB

부산시장 보궐선거가 76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열기가 차츰 고조되고 있다.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14명의 출마자와 그 지지자들은 사생결단식으로 선거운동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부산시장 보선에서 홀대받는 그룹이 있다. 바로 국회의원을 포함한 여야 원내외 지역위원장들이다.

통상 광역단체장 경선전은 원내외 위원장들이 주도한다. 아무리 ‘개인기’가 뛰어나도 위원장들의 지지를 얻지 못하면 경선 관문을 통과하지 못한다. 역대 부산·울산·경남(PK) 시·도지사 경선도 예외가 아니었다. 하지만 이번 부산시장 보선에선 원내외 위원장들이 철저하게 배제되고 있다.


원내외 위원장 ‘득보다 실’ 판단

측근 요직 배제·독자노선 추구


당헌당규에 그 첫 번째 원인이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과 당대표 선거는 물론 광역단체장 경선 과정에서 국회의원과 지역위원장의 개입을 원천 차단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당헌당규에 별도의 규정이 없지만 이번 부산·서울시장 경선과정에 ‘위원장의 중립’을 강제로 요구했다.

이런 명문 규정보다 기성 정치권에 대한 불신이 더 큰 영향을 미쳤다. 대부분의 예비후보는 “경선은 물론 본선 과정에서 기성 정치인들이 도움이 안 된다”고 판단하고 있다. 실제로 국민의힘 지지도 1위인 박형준 동아대 교수는 모 유튜브 방송에서 진행자가 ‘김무성 전 의원의 지원설이 사실이냐’고 묻자 “그런 일 없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국민의힘 다크호스로 꼽히는 박성훈 전 경제부시장은 서병수 의원의 측근들을 캠프 요직에서 배제했다. 민주당 김영춘 전 해양수산부 장관과 박인영 전 부산시의회 의장도 ‘독자 노선’을 걷고 있다.

기성 정치인들이 자초한 측면도 있다. 자신들의 능력과 위상에 걸맞지 않게 당내 경선에 영향력을 행사하려다가 사실상 ‘퇴출’당한 것이다.

국민의힘 모 의원은 노골적으로 ‘박성훈 띄우기’를 시도하다가 역풍을 맞았다. 그는 초선에 불과한 데다 20대 총선 때 수도권에 출마했다가 낙선한 경험이 있어 부산지역에 영향력이 거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부산의 모 중진은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를 찾아가 특정 후보의 문제를 거론했지만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 일부 중진도 모 후보에 대한 반대 작업을 진행하려다가 사실상 중단한 상태다.

권기택 기자


권기택 기자 kt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