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혁신성장 거점에 ‘센텀2지구’ 유력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해운대구 센텀2지구. 부산일보DB 부산 해운대구 센텀2지구. 부산일보DB

정부가 수도권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역의 광역권을 발전시킨다는 계획 아래, 광역 지자체가 행정구역에 얽매이지 않고 교통 관광 등을 중심으로 광역권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제도화할 방침이다.


국토부 ‘도심융합특구’ 3월 발표

지자체가 광역권 계획 수립 추진

문 대통령 “주택 공급 확대” 주문


국토교통부는 16일 청와대와의 영상회의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국토부는 “광역지자체 간 연대·협력을 통해 특정분야(교통·관광·산업 등) 광역권 계획을 수립하도록 법적기반을 하반기에 만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동남권 메가시티의 경우, 핵심인 광역대중교통망 설치에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 국토부는 지역주도 혁신성장 거점으로 도심융합특구 등 3곳을 들었다. 도심융합특구는 광역시 5곳에 만들어지는데 대구와 광주는 정해졌고 나머지 3곳은 이달 말 발표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1순위로 센텀2지구, 2순위로 동부산의과학산단을 지난주 신청했으며 현재 센텀2지구가 유력하다. 노후산단 대개조는 신규 5개소를 추가하는데 부산의 경우 녹산산단을 거점산단, 신평·장림·부산과학산단 등을 연계산단으로 구성해 3월 공모에 참여할 계획이다. 캠퍼스 혁신파크는 대학 내 도시첨단산단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부산시는 부경대 용당캠퍼스를 신청했으며 3월에 선정대학이 발표된다. 이와 함께 업무보고에는 주택 관련 내용이 다수 포함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업무보고를 받고 “2·4 부동산 대책을 중심으로 주택 가격과 전월세 가격을 조속히 안정시키는 데 부처의 명운을 걸어 달라”며 '획기적인 공급 확대'도 함께 주문했다.

업무보고에서 동남권신공항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었다. 국토부 관계자는 “동남권신공항은 국회에서 특별법 논의가 진행 중으로 결정이 안 된 사항이어서 포함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덕준 기자 casiopea@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