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버전 2 같다” 질의에 “저는 박범계 장관입니다”

민지형 기자 oasis@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2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국민의힘은 최근 검찰 인사를 둘러싼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 간 갈등 의혹을 집중 질의했지만, 박 장관이 “월권이나 위법을 저지른 적이 없다”는 언급 외에 구체적인 상황이나 심정에 대해 즉답을 피하면서 사실상 ‘공회전’했다.

이날 오후 신 수석이 나흘간의 휴가에서 복귀, 자신의 거취를 문재인 대통령에게 일임하면서 외형적으로 갈등이 봉합된 상황이라 야당의 공세가 특히 김이 빠진 것으로 비친다.


박 장관 무대응에 법사위 공회전

야, 신현수 수석 복귀에 맥 빠져


전주혜, 조수진, 유상범 등 국민의힘 소속 법사위원 대부분이 이날 박 장관을 향해 ‘지난 7일 검사장 인사에서 대통령 재가를 받았느냐’ ‘인사안 재가 시 누가 배석했느냐’ 등 소위 “대통령 패싱 의혹”을 제기하며 인사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상황을 물었다. 그러나 박 장관은 “인사 과정은 제가 소상히 말할 수 없다. 청와대 발표 내용으로 갈음하겠다”는 원론적인 대답을 반복하거나 아예 대답을 하지 않았다.

야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을 비롯한 국민의힘 법사위원들은 질의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계속해서 박 장관의 답변 태도를 계속해서 문제 삼았지만, 박 장관 답변 내용은 달라지지 않았다. 김 의원은 “국민들에 대해서 오만하기 짝이 없다. 국민들은 실상을 궁금해하고 있다. 그런데 답변을 안 하고 있다”고 윤호중 법사위원장에게 건의했다.

그러나 여당 소속인 윤 위원장은 “지금까지 질문이 이를테면 언론 보도나 이런 데에 근거해서 불확실한 질문을 하니까 답변을 쉽게 하지 못하잖아요”라며 오히려 야당 위원들의 질의 내용을 문제 삼으며 박 장관을 옹호했다. 여당 간사인 민주당 백혜련 의원도 “청와대에서 (기존 의혹이 사실과 다르다는)브리핑을 했다. 그래서 박 장관 답변에 특별한 문제가 있었다고 보이지 않는다”고 했다.

박 장관은 신 수석과의 갈등설 등에 별도의 언급을 피하면서도 검찰 인사 진행과 관련한 언론 보도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나타냈다. 박 장관은 “언론에서 하마평에 오르는 인물에 대한 얘기는 할 수 있지만, 핀셋처럼 보도하는 것은 범죄행위이며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했다.

결국 검찰 인사의 위법성 등 본질적인 의혹보다는 다소 감정적인 신경전으로 번졌다.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은 박 장관을 향해 “추미애 전 장관이 동문서답식 답변이나 아예 질의에 답변하지 않는 태도를 가지고 질타가 많았는데, 박 장관은 추미애 버전2 같다”고 하자 박 장관은 “버전2 라고 하는데 저는 저 입니다. 박범계 장관은 박범계 장관입니다”라며 불편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민지형 기자 oasis@


민지형 기자 oasis@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