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직원 14명 100억대 땅 투기”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이 신규 신도시로 발표된 경기 광명·시흥 일대 토지 7000평을 사전에 사들였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정세균 총리는 국토교통부에 철저한 조사를 지시했고 국토부는 진상조사에 착수했다.

참여연대와 민변은 2일 기자회견을 갖고 “LH 직원들이 투기를 위해 토지를 구입했다는 제보를 받아 토지대장을 확인한 결과, 직원 여러 명이 지분을 나눠 매입한 정황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광명·시흥(1271만㎡)은 국토부가 2월 24일 여섯 번째 3기 신도시로 선정한 곳이다.

본인과 배우자·가족 명의
신도시 7000평 매입 의혹
정 총리, 철저한 조사 지시

참여연대·민변은 2018년 4월부터 2020년 6월까지 수도권 LH 직원 14명과 이들의 배우자·가족이 모두 10필지 2만 3028㎡(약 7000평)를 100억 원가량에 매입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매입 자금 중 58억 원은 금융기관 대출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매입한 토지는 신도시 지정지역을 중심으로 분포해 있는 농지로, 개발에 들어가면 수용 보상금이나 대토보상(현금 대신 토지로 보상하는 방식)을 받을 수 있는 곳이다. 참여연대·민변은 “일부 필지는 사자마자 ‘쪼개기’를 했는데 1000㎡ 이상씩을 갖게 하는 등 보상 방식을 알고 행동한 것으로 보이는 정황이 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사실 관계를 신속히 조사하고 필요한 경우 수사 의뢰 등 철저한 조치를 취하라”며 “다른 택지개발 지역에도 유사 사례가 있는지 확인하고 공직자들이 윤리 규정 위반 사례가 없도록 대책을 강구하라”고 말했다.

LH는 “관련자 전원에 대해 직무에서 배제하는 등 인사 조치를 단행했다”며 “실제 우리 직원은 12명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해당 지역 부동산업계 관계자들은 “이들이 토지를 매입한 시기는 거래가 거의 없던 때”라며 내부 정보를 이용한 투기 가능성을 의심했다.

김덕준 기자 casiopea@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