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 ‘확률형 아이템’, 넥슨 ‘항복’에도 논란 계속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게임업계의 ‘확률형 아이템’ 논란이 넥슨의 ‘확률 공개’ 선언으로 새 국면을 맞았다. 넥슨은 확률 공개를 통해 “유저들이 보다 신뢰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겠다”고 밝혔지만 신뢰 회복에 대한 전망은 밝지 않다. 확률 공개와 관련, ‘자율 규제’를 강조하던 게임 업계에 대해서도 입법을 통한 규제가 강화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넥슨 “전면 공개” 선언 했지만
조작 의혹 해소될지는 미지수
업계 자율 규제 제 역할 못 해
정치권 관련 법 개정안 발의
전면 규제 요구 청와대 청원까지
엔씨소프트·넷마블도 공개 고민

넥슨은 5일 입장 발표를 통해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넥슨은 “기존에 공개해 온 캡슐형 아이템은 물론, 유료 강화·합성류 정보까지 전면적으로 공개하고, 이를 검증할 수 있는 ‘확률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강화·합성류 아이템은 게임 중 캐릭터 아이템을 강화하거나 합성하는 데 사용된다.

게임업체들은 게임상의 캐릭터들이 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아이템을 ‘확률형’으로 판매해 사용자들의 중복 결재를 유도해왔다. 그러나 사용자들이 원하는 아이템을 얻을 확률을 정확히 알기 어려운데다 확률 자체가 매우 낮아 사실상 ‘도박’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사용자들의 문제제기는 수년째 계속돼 왔지만 게임회사들은 ‘영업기밀’이라며 확률 공개를 거부해왔다. 게임업계는 2017년부터 확률형 아이템에 대해 자율규제에 나섰지만 확률 공개는 캡슐형 아이템에 한정됐다.

게임업계는 사용자들의 비판에도 강경한 태도를 유지하다 최근 정치권이 관련 법 개정에 나서겠다며 압박에 나서자 입장을 바꿨다. 더불어민주당 유동수 의원은 넥슨의 확률형 아이템 확률 공개 발표 하루 전인 4일 보도자료를 통해 “확률형 아이템의 구성정보를 정확하게 공개하도록 하는” 내용의 관련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은 확률형 아이템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를 의뢰하겠다며 압박에 나섰다. 하 의원은 특히 “넥슨의 메이플스토리 확률 조작은 대국민 사기범죄”라며 “메이플스토리 외 다른 게임에도 확률조작 의혹이 있다는 이야기가 들려온다”고 주장했다.

자율규제가 무너질 위기를 맞자 넥슨이 확률 공개를 선언했지만 확률이 공개된다고 해도 조작 의혹이 해소될지 여부는 미지수다. 일부 게임에 대해선 자율규제를 통해 공개된 확률에 대해서도 실제 확률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었다. 확률 공개로 신뢰 회복이 이뤄지지 않을 수도 있는 이유다.

특히 게임업계가 자사 게임 사용자들의 목소리를 무시하다가 정치권의 목소리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면서 ‘자율 규제’에 대해서도 비판이 제기된다. 자율규제가 사실상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전면 규제를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등장했다. 한국게임학회도 업계 자율 규제에 대해 “게임사가 신고하는 확률이 정확한지 확인할 방법도 없다. 설사 위반했다고 하더라도 불이익을 줄 방법 역시 없다”며 비판 목소리를 높였다.

넥슨이 확률 공개에 나서면서 엔씨소프트, 넷마블 등 다른 회사들도 확률 공개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그러나 확률을 공개해도 사실상 도박에 가까운 낮은 확률은 유지될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확률형 아이템이 게임 회사들의 주요 수입원으로 자리잡아서다. 결국 사용자들의 피해를 막으려면 자율규제 이외에 법적인 규제가 필요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