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흙탕’부산상의 선거, 지역 상공계 ‘분열의 길’ 경고음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선거가 끝나도 선거 무효 소송을 내겠다” “상의 사무처나 선관위가 편파적으로 선거에 개입한다는 의혹에 대해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 부산상공회의소 의원·회장 선거판에 단순히 엄포로만 여길 수 없는 경고와 위협이 오가고 있다. 정치판 선거를 뛰어넘는 ‘진흙탕 싸움’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이런 상의 선거를 바라보는 지역 사회의 시선도 불안하기만 하다. 지역 상공계가 갈등과 분열로 갈라질 판이라 각 의원·회장 후보들이 이제 공정 경쟁을 펼쳐야 한다는 지적이 인다.

의원·회장 선출 갈수록 혼탁
회비 대납·선거 개입 등 잡음
기업인들 “지친다” 아우성
“공정 경쟁·제도 개선” 목소리

상의 특별의원 자격이 있는 부산시 공기업·공공기관 6곳과 민간 조합까지 회비 대납 문제 등에 얽혀들면서 파문이 연일 확산되고 있다. 23대 상의 의원인 KCC전자 박수한 대표는 지난 2일 부산시 산하 공기업·공공기관이 조직적으로 선거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상태다. 그는 이들 공기업·공공기관이 선거를 앞두고 미납 회비를 연이어 낸 데 이어 회비 납부 마감일에 추가회비를 내고 추가 선거권까지 확보한 데 대해 “상의 선거에 개입하려는 의도”라고 주장했다.

뒤이어 지난 4일에는 24대 상의 의원 선거 출마자 10명이 민간 조합들의 미납 회비 대납 의혹을 제기, 진상 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조합들의 선거권을 확보하기 위해 누군가에 의해 무더기 대납이 이뤄졌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상의 사무처에서 관련 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회장 선거 출마 후보 캠프를 중심으로 이런 과열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는 사실은 알 만한 사람은 다 안다.

이번 선거에 정치권을 비롯한 지역사회 각계에서 개입한다는 의혹도 꼬리를 물고 있다. 한 상공인은 “‘모 정치인이 한 상의 회장 후보 측에 압력 전화를 넣었다’ ‘보수·진보로 갈려 대리 선거전이 펼쳐진다’는 식의 얘기들이 나돌고 있다”면서 “민간 영역인 상의 선거로 지역 사회가 패가 갈려 갈등해선 안 된다”고 밝혔다. 이번 선거를 기점으로 추후 상의 선거가 계속될 수도 있는 만큼 나쁜 선례를 남기지 않도록 후보 간 선의의 경쟁이 다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상황이다. 이번 선거전에 들어가면서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부산경남미래정책 등 시민사회에서도 현 선거 방식이 과열·혼탁 경쟁을 부를 수 있다며 선출 방식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지역 기업인 사이에는 “지친다”는 아우성이 파다하다. 10개가량의 선거권을 갖고 있는 한 상공인은 “거래 은행이나 지인 등 도저히 무시할 수 없는 분들을 통한 압력성 전화 때문에 너무 피곤하다”고 말했다. 일부 상의 회원사는 투표에 불참하려는 움직임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논란이 된 부산시 산하 한 공공기관장은 “다수 기업인의 요청으로 선거권을 확보하기는 했는데 투표를 할지 말지 깊이 고민해 봐야겠다”고 토로했다.

무엇보다 공정 경쟁의 중심을 잡아야 할 상의 사무국과 선관위도 과열 선거에 휘말린다면 후유증이 더 길어질 수도 있다. 상의 사무국과 선관위는 부산시 산하 공공기관 6곳을 둘러싼 의혹 제기에 즉각 해당 기관에 소명 자료를 요청한 바 있지만 상공계 일각에서는 오히려 사무국의 중립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상황이다. 김영한 기자 kim0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