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항 재개발사업 제동은 부산 미래에 제동 거는 것”…해수부 어깃장 행정 파장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경제계·시민단체 강력 반발

부산항 북항의 공공콘텐츠 구축사업이 해양수산부로 인해 제동이 걸린 것(부산일보 4월 19일 자 1면 등 보도)과 관련 부산 지역 경제·시민단체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2030 부산 월드 엑스포’ 유치를 비롯한 지역 미래 발전과 직결된 이 사업이 지지부진해지면, 지역 경제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부산상의·중기중앙회 부울본부
“2030월드엑스포 차질 없도록
일정대로 공사 진행하라” 촉구
부산시 “차질 빚으면 좌시 안 해”
부산항사랑시민모임도 성명서

부산상공회의소를 비롯한 부산 경제계에서는 북항 재개발 공공콘텐츠 구축 사업 표류에 대해 “절대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며 강한 반발 기류가 형성되고 있다. 부산상의는 북항 1단계 재개발 사업의 일환인 ‘공공콘텐츠 구축 사업’이 표류한다는 보도를 접하고 20일 부산시, 해양수산업계 등을 상대로 정확한 경위와 사실관계를 파악하느라 분주하게 움직였다. 북항 재개발 사업 자체를 부산 미래를 위한 핵심 사업으로 인식하고 있어 특히 사업 차질 우려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장인화 부산상의 회장은 “부산 시민 공공복리를 위해 적법하게 추진되는 북항재개발 사업이 몇몇 담당자 때문에 중단돼서는 안 된다”며 “북항 재개발 사업은 부산의 미래인 2030 부산 월드 엑스포 유치는 물론이고, 미래 먹거리인 관광·마이스 산업 활성화와도 밀접하게 연관돼 있는 만큼 일정대로 준공돼야 한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중앙회 부산울산지역본부도 이날 논평을 내고 “트램을 위한 기본·실시설계 용역이 중단 결정되고 부산항기념관, 해양레포츠 콤플렉스 등 공공콘텐츠 구축사업 전체가 사실상 중단된 점에 대해 우리 부산 중소기업계는 아쉬움과 우려를 표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허현도 부산울산중소기업회장은 “북항 재개발 사업은 부산의 미래 발전을 좌우할 초대형 프로젝트”라며 “2030년까지 1, 2단계로 나눠 진행하는 북항 재개발 사업은 부산 지역 일자리 창출 등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가 기대되며,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와도 맞물려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허 회장은 “부산 대개조를 위해 대통령 공약으로 진행해 온 부산항 북항 1단계 재개발 사업이 다시 재개될 수 있기를 촉구하는 바”라며 “2023년 국제박람회(BIE) 현장 실사단 방문 전까지 착공을 신속히 진행해 향후 부산의 100년 미래를 좌우할 2030 부산 세계박람회가 차질 없이 유치되기를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부산시도 북항 1단계 구역의 ‘공공콘텐츠 구축 사업’ 논란과 관련, 만에 하나 트램 등 북항 재개발 사업 일정이 차질을 빚을 경우 좌시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북항 사업이 “큰 문제가 없다”는 것이 해수부의 공식 입장이지만 긴장의 끈을 놓지는 않겠다는 것이다.

부산시는 20일 부산시 도시균형재생국장 등 관계자를 급히 세종시 해수부로 보내 이번 사태의 경위를 파악하고, 내부적으로 상황을 주시하는 등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지난해 말 사업계획 승인까지 해 놓고 그 아래인 실시계획 단계에서 잠정적으로 중지가 된 상황은 좀처럼 이해하기 힘들지만 아직 공식 입장을 밝힐 단계는 아닌 것 같다”며 “일부의 우려처럼 사업이 심각하게 지장을 받는다면, 시장님과 우리 시가 가만히 있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책임 있는 중앙 부처가 정부의 계획 승인을 받은 사업을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라 믿는다”며 “시민들의 걱정은 이해하지만, 어느 사업이든 우여곡절을 겪는 것이다. 트램 등 계획된 사업 일정에 지장이 없도록 부산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부산항을 사랑하는 시민모임도 성명서를 내고 “북항재개발사업이 지지부진해질 경우 부산 시민이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며 “북항통합개발추진단을 중심으로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부산의 여야 정치권과 부산시장까지 나서서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세익·김영한·이현정 기자

ru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