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점 재검토” vs “근거 없는 억측” 사저공사 중단 놓고 다양한 해석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문재인 대통령이 퇴임 후 지내게 될 경남 양산 사저의 건립공사가 일시 중단된 것으로 전해지면서 갖가지 논란을 낳고 있다. 무엇보다 사저 인근 주민들이 문 대통령의 귀향을 달가워하지 않는 것으로 해석되면서 1년 뒤 ‘전직 대통령’이 될 문 대통령의 일상복귀가 순탄치 않을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청와대는 현재까지 사저 문제에 대해 “건립계획에 아무런 변화가 없다”는 공식입장을 내놓고 있다.

문 대통령, 주민 반대에 ‘곤혹’
청 “건립 계획 변화 없다” 일축


하지만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이번에 마을 주민들의 반대 목소리를 접하면서 상처를 많이 받았으며, 일부 참모에게 사저 계획의 ‘원점 재검토’를 지시했다는 설까지 나돌았다. 이에 대해 청와대 측은 “전혀 근거 없는 억측”이라고 부인하고 있다.

대통령 경호처 관계자는 “주민 불편이 야기되는 소음, 분진, 옹벽균열 등 이런 부분들을 주민들과 소통하면서 불편을 최소화하겠다는 입장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다만 이런 상황이 문 대통령에게 부담이 되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전직 대통령의 귀환이 마을 주민들에게 환영받지 못한다는 사실 자체가 최근 문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이 급락하는 상황과 무관치 않기 때문이다. 여권 일각에서는 이번 논란이 마을 주민들의 순수한 민원 제기가 아니라, 정치적 요인이 개입된 것 아니냐면서 의심스럽게 바라보는 시선도 나오고 있다. 4·7 재·보궐선거 이후 문 대통령의 레임덕을 ‘기대하는’ 세력이 주민들의 반대를 부추겼다는 것이다.

박석호 기자 psh2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