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관광공사 부산관광기업지원센터, 부산관광스타트업 47개 선정

이상윤 기자 nurumi@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광역시와 부산관광공사가 문화체육관광부·한국관광공사의 지원을 받아 진행한 ‘2021 부산관광스타트업 공모전’의 결과, 예비관광스타트업 14개, 초기관광스타트업 21개, 성장관광스타트업 2개, 지역상생 관광스타트업 1개, 비상주협력기업 9개 기업 등 총 47개의 기업이 최종 선정되었다고 발표하였다.

이번 공모전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관광 분야 예비창업자 및 창업기업을 선정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참가 부문은 ▲예비 관광스타트업 ▲초기 관광스타트업 ▲성장 관광스타트업 ▲지역상생 관광스타트업 ▲비상주 협력기업 총 5개 부분으로 나누어 모집하였다. 지난 2월 24일부터 3월 30일까지 총 5주간 진행된 공모전에 총 87건이 접수되었는데, 이는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광업계가 부산관광기업지원센터(이하 센터)의 지원사업에 많은 기대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최종 선정된 사업유형을 살펴보면 스마트관광 추세에 발맞추어 관광서비스에 IT/플랫폼 기술을 접목한 기업이 49%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그 외에도 문화콘텐츠, 관광기념품에 이어 전통 먹거리를 융합한 체험교육형 관광 상품 개발 부문 등 다양한 분야가 관광과 융합되는 시도가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47개 사업의 대표 중 39세 미만 청년창업자는 총 26명으로 약 55%의 비율을 차지하여 국제관광도시 부산의 미래를 이끌어갈 청년들의 활약이 기대된다.

센터는 이번 2021년 부산관광스타트업 선정을 계기로 기존 2019년 31개, 2020년 44개 기업을 포함하여 올해 약 120여개 기업들의 성장을 지원한다. 센터는 관광스타트업 선정기업 대상 창업·관광 전문 교육, 1:1 맞춤형 컨설팅, 홍보 및 판로개척, 인턴 지원 등 센터에서 진행하는 각종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그 중 38개 기업 대상으로 센터 내 입주공간 지원, 10개의 예비·초기 기업 대상 각 3천만원과 총 1개의 지역상생 관광스타트업 대상 각 1천만원의 사업화자금을 지원한다.

지난 금요일(14일)에는 선정 기업들을 대상으로 주요 지원사업과 협약 체결 등을 설명하고 기업 소개와 네트워킹을 하는 오리엔테이션을 가졌으며, 이번주 부터는 협약 체결 후 기업별 진단 컨설팅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지원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공사 정희준 사장은 “올해도 뜨거운 열정을 가지고 시대의 흐름을 반영한 특색 있고 매력적인 관광콘텐츠를 가진 우수한 기업들이 많이 지원했다.”며 “부산관광기업지원센터가 성장의 거점이 되어, 부산관광스타트업들이 코로나를 극복하고 부산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상윤 기자 nurumi@busan.com


이상윤 기자 nurumi@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