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사포 해상풍력 새 국면… “주민 수용성 없다” 산자부에 공문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가 청사포 해상풍력 발전 사업이 ‘주민 수용성을 확보하지 못했다’는 의견(부산일보 5월 10일 자 10면 등 보도)을 산업통상자원부에 전달했다. 이는 부산시가 공식적으로 주민 수용성이 부족했다고 인정한 첫 사례로 향후 사업기간연장 허가 등에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부산시, 4년 만에 입장 바꿔
사업 기간 연장 등 영향 줄 듯

부산시는 해운대구 청사포 해상풍력 발전 사업에 대한 주민 수용성 동향을 담은 공문을 지난 21일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자부)에 보냈다고 26일 밝혔다. 이 공문은 ‘청사포 해상풍력 발전 사업은 주민 수용성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았다’는 의견을 담고 있다. 해운대구청이 지난달 산자부에 사업 재검토를 요청했고, 반대대책 위원회가 반대 시민 서명부를 제출한 사실 등을 근거로 삼았다.

이 사업의 경우 ㈜지윈드스카이가 2017년 9월 산자부 허가를 받은 이후 해상시추 지질 조사를 시도 중인 상태다. 청사포 해안에서 1.2~1.5km 떨어진 해상에 터빈 9기를 설치하는 사업이다. 그런데 부산시가 2017년 6월 산자부에 공문을 보내며 ‘본 사업은 주민 수용성을 확보했다’는 문구가 담긴 검토 보고서를 첨부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됐다. 이번 공문은 반대 여론에 부딪힌 부산시가 약 4년 만에 입장을 바꾼 결과가 됐다.

이에 따라 앞으로 사업 기간 연장 허가 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부산시에 따르면 ㈜지윈드스카이가 허가받은 사업의 완료 기간은 올해 12월이다. 사업 기간을 연장하려면 산자부에 신청해 심사를 받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

부산시의회와 반대대책위에서는 연일 청사포 해상풍력 발전 사업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김광모 부산시의원(민주당·해운대구 2)과 반대 대책위 이운성 위원장 등은 지난 25일 국회를 찾아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인 민주당 이학영 의원을 면담했다. 김 의원은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해운대구 주민 1만 3000명 반대 서명서를 전달하며 사업 허가 취소를 부탁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주)지윈드스카이 관계자는 "부산시 공문과 국회 방문 등에 대한 내용을 아직 파악하지 못했다"며 "어떤 내용인지 먼저 알아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우영 기자 verdad@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