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항 트램 성공 위해 청와대·시·정치권 나서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항북항통합개발추진협의회 회의가 2일 오후 부산항국제터미널 내 북항재개발홍보관에서 열렸다. 정대현 기자 jhun@

부산항 북항 재개발 사업의 트램을 포함한 공공콘텐츠 사업 성공을 위해 청와대와 부산시, 지역 정치권이 나서야 할 때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통합개발추진위 2차 긴급 회의
중단 진상 규명 청원서 보내기로

부산항북항통합개발추진협의회는 2일 2차 긴급회의를 열고 ‘부산항 북항 통합재개발사업 중단사태의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청원서’를 청와대에 보내기로 뜻을 모았다. 이날 오후 3시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 5층 북항재개발홍보관에서 열린 회의에서 원희연 북항통합개발추진협의회 위원장은 “북항 재개발은 부산의 미래를 담보하는 핵심 프로젝트이자 2030 부산월드엑스포를 준비하는 핵심적 시설이다”며 “자칫하면 북항 재개발과 함께 엑스포가 물 건너갈 상황으로, 부산의 백년대계가 결정적 위기에 빠졌다”고 지적했다. 허대영 대한건설협회 부산시회 부회장은 “해양수산부가 내부 갈등으로 인해 대통령 공약사업을 표류하게 만들었다”며 “청와대가 나서 진상 규명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트램 사업의 중요성도 재차 강조됐다. 박영숙 동명대 교수는 “북항 트램은 관광자원과 운송, 두 가지 역할을 한다”며 “원래 속도대로 빠르게 진행했다면 국내 1호 트램의 완성으로 2030엑스포에도 시너지 효과가 났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철환 동서대 교수는 “해수부, 부산항만공사, 부산시가 머리를 맞대고 재개발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에 대한 지혜를 모아도 부족할 때”라며 “문제의 적극적인 해결을 위해 부산시와 여야 정치권이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해수부가 이번 사태를 제대로 마무리 짓지 못한다면 장차관 사퇴, 해수부 해체까지 요구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동의대 김태수 교수는 “해수부가 앞서 왜 해체를 당했는지 뼈아픈 성찰 없이 부활한 게 문제”라며 “해양강국이 되기 위해서는 관피아를 없애고 이번 기회에 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추진협의회는 이날 회의 직후 청원서를 청와대에 보내고, 오는 8일에는 부산 지역 시민단체 100여 곳과 연대해 기자회견을 연다고 밝혔다.

이자영 기자 2you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