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그룹 “이재용 사면을”… 문 대통령 “국민도 공감”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오찬 간담회서 文 ‘진전된 발언’ 주목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과 관련한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이 이전보다 진전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2일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 등 4대 그룹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다. 이 자리에서 4대 그룹 대표들은 문 대통령에게 이 부회장의 사면 필요성을 에둘러 건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인 최태원 회장은 “경제 5단체장이 건의한 것을 고려해 달라”고 말했다. 최 회장이 언급한 ‘경제 5단체장 건의’는 대한상의, 한국경영자총협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무역협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이 지난달 청와대에 제출한 이 부회장 사면 건의서를 뜻한다. 또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은 “반도체는 대형 투자 결정이 필요한데, 총수가 있어야 의사결정이 신속히 이뤄질 수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의견을 들은 문 대통령은 “(기업·경제계의 고충을)충분히 이해한다”면서 “국민들도 공감하는 부분이 많다. 지금은 경제 상황이 이전과 다르게 전개되고 있고, 기업의 대담한 역할이 요구된다는 점도 잘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문 대통령의 언급은 이 부회장 사면에 대한 기존 발언에 비해 크게 진전된 것으로 풀이되면서 향후 사면 논의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문 대통령이 4대 그룹 총수와 별도 오찬을 가진 것은 취임 후 처음으로, 최근 한·미 정상회담 결과를 공유하며 양국의 경제협력에 대기업들이 더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고 당부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석호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