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구청장, "해상케이블카, 일제 명당 말뚝 박기와 마찬가지"

박혜랑 기자 rang@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35개 단체로 구성된 부산NGO시민연합과 수영발전협의회 등이 지난달 26일 부산 광안리해수욕장 만남의 광장에서 해운대~이기대 해상케이블카 범시민 규탄대회를 갖고 있다. 부산일보 DB. 35개 단체로 구성된 부산NGO시민연합과 수영발전협의회 등이 지난달 26일 부산 광안리해수욕장 만남의 광장에서 해운대~이기대 해상케이블카 범시민 규탄대회를 갖고 있다. 부산일보 DB.

부산 해운대구와 남구를 잇는 해상케이블카 추진을 반대하는 부산 수영구가 부산시에 조망권 피해와 해양재난사고 우려 등을 담은 검토 의견서를 부산시에 제출했다.

15일 수영구에 따르면 부산 수영구는 ㈜부산블루코스트가 지난달 21일 부산시에 제출한 ‘해상관광케이블카 조성사업’ 제안과 관련하여, 해상관광케이블카 조성 사업 추진에 대한 수영구 검토 의견을 이날 부산시 관광진흥과에 제출했다. 검토 의견서에는 지역관광, 해양레저, 환경, 지역경제, 어업, 재해재난 등 안전분야, 교통 영향, 도시 경관, 공유수면 및 도시계획 등에 대한 수영구의 종합적인 의견이 담겼다.

수영구는 해상케이블카가 설치되면 광안리, 남천동, 광안동 등의 조망권 피해가 크고 민간업체가 해상을 독점 사용하게 되면 추후 수영구의 정책 사업에 엄청난 제한이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광안대교를 중심으로 이뤄지는 해상레저대회가 해상케이블카의 해상 타워로 인해 안전사고가 일어날 가능성도 높다고 전했다. 또한 공사 시 발생하게 될 소음으로 어민들의 조업에 피해가 가고 인근 주민들의 삶의 질이 떨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게다가 해상케이블카로 인해 수영구 일대의 도로는 교통 체증이 더욱 가증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수영구청은 지난 10일 해상관광케이블카 추진 사업에 대한 공식 반대 입장을 밝히고, ‘광안리해상케이블사업결사반대 범시민추진위원회’을 꾸려 반대 운동을 시작했다.

강성태 수영구청장은 “광안리해변과 부산의 랜드마크인 광안대교가 어우러진 천혜의 자연경관 훼손은 절대 불가하다. 수영의 얼굴이며 앞마당이라 할 수 있는 광안리 앞바다를 훼손하면서까지 특정 기업의 돈벌이에 이용되어서는 안된다"며 "수영구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광안리 앞바다에 거대 구조물의 기둥 3개를 박는 것은 옛 일제강점기 시대에 우리나라의 발전을 막기 위해 명당자리에 대못을 박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박혜랑 기자 rang@busan.com


박혜랑 기자 ra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