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소설가협회 사단법인 첫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창립총회 열고 법인 설립 작업

지난달 30일 부산 금정구 요산문학관 강당에서 열린 부산소설가협회 사단법인 창립총회.

부산소설가협회는 지난달 30일 오후 부산 금정구 요산문학관 강당에서 ‘부산소설가협회 사단법인 창립총회’를 열었다. 70여 명의 회원 중 코로나19 속에서 참으로 오랜만에 30여 명이 마스크를 한 채 모였고 참석하지 못한 이들은 위임장을 냈다.

이날 조갑상 소설가는 축사에서 “사단법인 창립은 부산소설가협회 역사에서 새로운 전환점이자 ‘높은 산’이 될 것이며, 또한 협회의 역사와 역량에 마땅한 위상을 찾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부산소설가협회는 1982년 요산 김정한과 향파 이주홍을 고문으로 추대하면서 창립했으며 부산 소설문학의 중핵을 담당하는 단체다. 여름소설학교, 계간 <오늘의좋은소설> 발간, 문학콘서트 ‘더 좋은 수다’, 밀다원축제, 선배작가와의 만남 등 다양한 사업을 꾸리고 있다. 올 초 부산문화재단의 공모·지원 사업으로 <부산소설가협회 40년>이란 아카이빙 책자를 발간하기도 했다.

정인 부산소설가협회 회장은 경과보고에서 사단법인을 추진하게 된 배경 세 가지를 들었다. 지난해 부산시 예산 2000만 원 규모의 ‘코로나19 특별 사업’에 사단법인이 아니라서 지원을 못 받은 일이 있었는데 이런 일이 더 이상 되풀이돼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모였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부산소설가협회는 부산시 예산을 전혀 지원 받지 못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훨씬 늦게 출범한 모 문학단체가 사단법인으로서 매년 8000만 원의 부산시 예산을 고정적으로 지원받고 있는 상황에 큰 자극을 받았다는 것이다. 또 사단법인 설립을 위해 요구되는 기본재산 5000만 원을 충족할 수 있는 여건이 앞으로 더 힘들어지기 전에 서둘러 추진하게 됐다는 것이다.

이날 총회에서는 정관 심의, 임원 선임, 재산 출연금 승인과 총 5600만 원 규모의 2021년 사업 등을 의결했다. 사단법인 부산소설가협회의 초대 이사장은 정인 회장이 그대로 맡기로 했으며, 부산소설가협회 사무실은 추리문학관 3층에 두기로 했다. 사단법인 산하에 출판 및 홍보위원회, 여름소설학교 위원회, 부산소설문학상 특별 위원회, 밀단원 축제 운영위 등을 두기로 의결했다. 부산소설가협회는 부산시의 법인설립허가증을 받는 절차를 남겨두고 있다.

글·사진=최학림 선임기자 theos@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