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만에 다시 일본에 모습 드러낸 ‘평화의 소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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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모티브로 한 ‘평화의 소녀상’이 2년 만에 일본에 다시 모습을 드러냈다.

6일 일본 아이치현 나고야시 공공전시장 ‘시민 갤러리 사카에’에서 열린 ‘우리들의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에 김서경·김운성 부부 작가가 조각물 평화의 소녀상이 전시된 것이다. 일본에서 김 작가 부부의 소녀상이 전시된 것은 2019년 8∼10월 열린 ‘아이치 트리엔날레’ 기획전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 이후 1년 8개월여 만이다.

나고야시 ‘시민 갤러리 사카에’
김서경·김운성 작가 작품 전시
아시아 위안부 피해자 사진도
우익단체 시위에도 행사 진행

이번 전시에서는 연작물 ‘겹겹-중국에 남겨진 조선인 일본군 위안부 여성들’을 비롯해 안세홍 작가가 동티모르,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각지에서 촬영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사진도 전시됐다. 제국주의 일본이 일으킨 침략 전쟁과 일왕을 모티브로 삼았다가 우익 세력의 거센 반발을 산 오우라 노부유키 감독의 영상물 ‘원근(遠近)을 껴안고 파트 2’도 전시장에서 관람객과 만났다. 이번 행사를 주최한 현지 시민단체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를 잇는 아이치 모임’은 “선입견을 버리고 작품을 보고 느낄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2019년 여름 전시회 중단으로 표현의 자유, 볼 권리, 역사를 빼앗길 뻔했고 그런 상황이 현재도 여기저기서 집요하게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우익단체 소속 10여 명이 전시장 건물 앞 인도에서 ‘폐하(히로히토를 의미함)에 대한 모욕을 용납하지 않는다’ 등의 글이 적힌 피켓을 등을 들고 확성기로 소음을 일으키며 시위를 벌였지만 전시는 예정대로 진행됐다.

이런 가운데 한 일본 시민이 2016년에 헤이트 스피치(hate speech·특정 집단에 대한 공개적 차별·혐오 표현)나 차별을 금지하는 법이 제정됐다며 “민폐를 끼치지 말고 돌아가라”고 우익 단체에 항의해 눈길을 끌었다.

한편 일본인이 불편해하는 역사를 직시하도록 촉구하는 소녀상을 비롯한 일련의 작품은 전시 때마다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2019년 전시의 경우 우익 세력의 협박과 항의로 사흘 만에 중단됐으며, 법적 대응 등에 나서면서 2개월 여 만에 재개된 바 있다. 이번 전시 역시 시설 사용을 허가받는 데만 3개월 이상 소요됐다.

비슷한 전시가 기획된 도쿄에서는 전시장 사용이 취소되면서 결국 행사가 연기됐으며, 오사카에서는 전시회를 준비한 시민단체가 전시장 사용 승인 취소에 맞서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윤여진 기자·일부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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